김성재 총리실 공보실장은 12일 이메일브리핑을 통해 "1월 26일 하태경 의원실의 수사의뢰에 따라 그동안 경찰이 유포 게시물 역추적 및 사건 관계자 조사 등 수사를 벌인 결과 (가상화폐 관련 국무조정실) 보도자료 사전 유출자는 출입기자 3명으로 확인됐다. 이들 모두 유출 사실을 인정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김 실장은 "경찰은 보도자료 사전유출이 공무원에 의한 것이 아닌 것으로 확인돼 처벌(공무상비밀누설 혐의)할 수 없으므로 사건을 내사 종결한다고 알려왔다"고 덧붙였다.

국무조정실은 지난 1월 15일 오전 8시 27분께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로 `9시 40분 정부 입장을 브리핑하고, 그때까지 일정 및 내용은 엠바고`라는 내용을 발송했다.

이어 오전 9시 1분 이메일로 기자들에게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보도자료의 주된 내용은 `실명제 등 특별대책을 추진하되 거래소 폐쇄는 확정된 사안이 아니고, 국조실이 부처 입장을 조율해 범정부적으로 공동 대응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자료가 엠바고 해제시점 45초 전인 오전 9시 39분 15초에 온라인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 비트코인 갤러리에 `정부유출 떴드아ㅋㅋㅋ`라는 제목으로 게시됐다.

당시 바른정당(현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정부가 오전 9시에 엠바고 보도자료를 공지하고 9시 40분에 엠바고를 해제하는 40분 사이 시세차익이 큰 폭으로 발생했다. 정부가 개입해 시세조작을 이끌었다"며 경찰수사를 의뢰했다.
"가상화폐 정부 자료 유출자는 기자 3명"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