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공요금 인상시기 분산…여름 휴가철 물가 집중점검"
정부가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 폭을 최소화하고 인상 시기를 분산할 방침입니다.

또 7~8월을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여름 휴가철 피서지 물가를 집중 점검합니다.

기획재정부는 9일 오전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하반기 물가 여건과 농산물 수급 동향, 휴가철 피서지 물가안정관리 대책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지난달까지 소비자 물가가 9개월 연속 1%대를 유지하며 안정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하반기 국제유가 강세 등으로 물가 상승 압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를 대비해 도시가스요금 등 공공요금은 불가피할 경우 인상 폭을 최소화하고 인상 시기 역시 분산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석유류 가격 상승 압박을 낮추기 위해서는 알뜰주유소를 통해 시장 경쟁을 촉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이달부터 다음달까지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지방자치단체가 경찰, 소비자단체와 함께 피서지 요금 과다인상, 담합, 섞어팔기, 원산지표시 이행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입니다.

고형권 차관은 "하반기 물가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인만큼 리스크 요인 선제 대응, 안정적인 공공요금 관리 등 생활물가 안정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조연기자 ycho@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