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너울성파도와 저온에 `한산`
강원도 동해안 일부 해수욕장이 8일 개장 후 첫 휴일을 맞았으나 너울성 파도와 저온에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강릉 속초 양양지역 해수욕장은 지난 6일 개장했으나 당일 비가 내린 데다 5일부터 풍랑주의보가 이어지면서 너울성 파도가 몰아치는 등 피서객 안전을 위협했기 때문이다.

풍랑주의보는 주말을 거쳐 휴일인 이날 오전 7시 모두 해제됐으나 너울성 파도는 가라앉지 않아 최대파고가 2∼3m로 거세 모든 해수욕장 입수가 금지됐다.

동해안 낮 최고기온도 21∼22도에 머무는 등 저온현상을 보이면서 선선한 기온을 보였다.

이 때문에 각 해수욕장을 찾은 행락객 등은 먼발치서 바다 구경을 하다가 발길을 돌리거나 백사장을 거닐며 아쉬움을 달랬다.

각 시·군은 해수욕장에 안전요원 배치를 강화하고 입수를 통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대비했다.

강원도 환동해본부가 집계한 이 날 해수욕장 방문객 현황을 보면 강릉 2만2천225명, 속초 9천125명, 양양 1만2천335명 등 4만3천685명이 찾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5만1천581명보다 25.3% 감소한 것이다.

이같이 동해안 해수욕장 개장 이후 비와 너울성 파도 등이 이어지면서 올해 개장 기간 날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 환동해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해 동해안 6개 시·군 해수욕장 평균 개장 기간 43일 중 강수일수는 28.7일이다.

개장 기간 절반 이상 비가 내리면서 지난해 도내 해수욕장 방문객 수는 2천243만7천 명으로 2016년 2천477만1천 명보다 9.4%가량 감소했다.

환동해본부가 잡은 올해 피서객 유치 목표는 2천500만 명이다.

도내 지정 해수욕장은 모두 93곳으로, 지난 6일 강릉 속초 양양지역 해수욕장이 개장한 데 이어 동해시는 11일, 삼척시와 고성군은 13일 각 문을 열고 다음 달 19일까지 운영한다.

개장 기간 동해안 지자체들은 각 특색 있는 해수욕장과 축제, 체험 행사로 피서객 유치 경쟁에 나섰다.

강릉시는 올해도 경포해수욕장에 드론 해상인명구조대를 운영하고, 고성군은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을 심어 모기를 퇴치하는 `모기 없는 해수욕장`을 선보인다.

양양군은 죽도·하조대 해수욕장을 서퍼 비치로, 삼척은 힐링 해수욕장으로 각각 운영한다.

이밖에 강릉시 경포 서머페스티벌, 동해시 그린 플러그드 2018, 속초 서머 브레이크, 양양 낙산 비치 페스티벌 등 해수욕장별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도 환동해본부 관계자는 "올해 해수욕장 운영목표를 관광객 2천500만 명 달성과 안전사고 제로로 설정했다"며 "지난해 개장 기간 궂은 날이 많아 운영에 차질을 빚었으나 올해는 해변 관광을 4계절 체험형으로 전환하는 등 날씨와 상관없이 피서객을 유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송이기자 songyi@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