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개각이 있을 때까지 장관으로서 직분에 충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거취`라는 제목의 글에서 "제 정치적 거취 문제가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출마 여부 때문에 계속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다"며 "부처를 책임진 장관의 신분으로 참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전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제가 대통령님의 `사인`을 기다리고 있다는 식으로 보도됐다"며 "제 본마음은 그런 게 아니었는데 제 불찰이고 너무나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앞서 한 언론과 한 인터뷰에서 ""제가 정치권에 있으면 `출마합니다`라고 선언하면 된다. 그런데 지금은 내각에 있다"며 "대통령도 개각을 고민하신다니 그동안 업무 성과를 평가한 뒤 정치인 출신 장관들에게 돌아가도 좋다는 사인을 주시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이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 도전 의지를 우회적으로 피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김 장관은 그러나 "`장관의 직분을 수행 중인 만큼 개각에서 잔류하게 되든, 당으로 돌아가게 되든 그것이 먼저 결정돼야 한다. 그렇지 않은 지금 제가 먼저 출마를 운운하는 것은 임명권자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는 것이 제 원래 뜻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장관직이란 국민의 삶에 대한 총체적 책임을 지는 자리인데 자신의 정치적 진로를 입에 올려 논란을 만든 자체가 적절치 않은 언행"이라며 "하물며 대통령의 하명이 있으면 출마하겠다는 식으로 비쳤으니, 저의 큰 실수이고 결과적으로 임명권자에게 부담을 드린 점 역시 큰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김 장관은 "이제 개각이 있을 때까지 장관으로서의 직분에만 전념하겠다"며 "태풍으로 큰 피해가 없도록 자세를 가다듬고 본연의 업무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글을 맺었다.
김부겸 "개각 때까지 장관 직분에 전념하겠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