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1회 용품 줄이기 앞장서기로‥친환경차량 교체
<사진: 청와대 본관 앞 수소전기차 넥쏘>

청와대가 사무여건을 친환경적으로 개선하고 플라스틱 등 1회용품 줄이기에 앞장서기로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보호는 나의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된다"며 "플라스틱과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자"고 제안했습니다.

먼저, 청와대 관람 방문객에게 드리는 기념품을 플라스틱 소모품에서 친환경 머그컵으로 바꾸고, 각종 회의 및 업무상 필요한 소모품 중 플라스틱·종이컵 등 1회용품 사용을 자제하고 머그컵, 텀블러 등을 사용토록 권장하기로 했습니다.

또, 비닐봉투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사무실에 장바구니(에코백)를 활용토록 하는 등 친환경 다회용 물품 사용을 장려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1회용 플라스틱 소모품·종이컵 등을 일괄 구매하여 사무실에 비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나아가 금년 중 내구연한이 만료되어 교체될 업무차량 20대를 수소차,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친환경차량으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현재 비서실이 보유한 업무용 승용차량은 51대이며, 이로써 친환경자동차 비율은 84%(43대)까지 높아질 전망입니다.

끝으로, 전기차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청와대 내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고, 외부 방문객 주차장(춘추관)에도 설치할 계획입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