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 우려` 뉴욕증시 하락…다우 0.80%↓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세계 무역전쟁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 속에 하락했습니다.

미국시간 21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96.10포인트(0.80%) 하락한 24,461.70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7.56포인트(0.63%) 내린 2,749.76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68.56포인트(0.88%) 낮은 7,712.95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다우지수는 이날까지 8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지난해 3월 말 이후 가장 긴 기간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시장 참가들은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의 무역전쟁에 지속해서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하루 앞으로 다가온 산유국 회담 결과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발 무역전쟁이 실물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불안감이 팽배한 상황입니다.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의 모회사 다임러가 미국발 관세에 따른 중국의 관세 인상을 이유로 실적 전망치를 낮추면서 무역전쟁이 기업 경영과 경기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는 우려가 커졌습니다.

전날 EU와 러시아가 미국의 철강 관세에 대한 보복관세 방안을 내놓은 데 이어 인도와 터키 등이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관세에 대응해 미국산 제품에 수입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방안을 발표하는 등 무역 갈등이 확대되는 모습입니다.

첨예하게 맞선 중국과 미국의 대립도 이어졌습니다.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추가 관세 위협에 대해 이미 이에 대한 충분한 준비를 완료한 상태"라며 "양적, 질적 조치를 포함한 각종 조치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정부는 또 이날 예정됐던 중국에너지투자공사 임원진의 웨스트버지니아 방문을 취소했습니다. 중국에너지투자공사는 웨스트버지니아에 837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었습니다.

문성필기자 munsp33@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