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드에어, 온라인 식품 포장 솔루션(E-package) 선보여
온라인을 통한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1인가구 증가의 영향으로 온라인 상의 간편식 구매율도 높아져, 온라인 식품 포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동안 많은 소비자들이 채소나 축산물, 수산물은 눈으로 직접 품질을 확인해야 안심할 수 있다고 굳게 믿어왔다. 그러나 편리함과 더불어 빠른 배송, 식품 저장 및 포장 기술 등이 발전하면서,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신선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이 크게 줄어들게 된 것이다.

한 예로 온라인에 판매되는 냉장 한우 제품이 최대한의 신선도를 유지하며 배송부터 소비자의 문 앞까지 놓이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진공 포장이다. 흔히 이러한 진공 포장을 통해 신선도 유지, 육즙 보존 그리고 제품 파손을 최소화하며 무엇보다 유통 기한이 연장될 것으로 생각한다.

때문에 이러한 온라인 쇼핑 트렌드 속에서 포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 오프라인 제품 대비 식품 안전성, 신선도 유지 및 유통 기한의 연장이다.

민텔(Mintel)의 2018년 글로벌 패키징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추후 식품 포장 솔루션은 포장재를 통한 신선도 유지, 영양소 보전, 배송의 안전성 등의 역할에 집중될 것으로 보며, 이에 따라 포장 혁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온라인 브랜드 또한 포장의 차별화를 통해 온라인 쇼핑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 예상된다.

이러한 가운데 글로벌 포장 솔루션의 선두주자, 실드에어코리아㈜(대표이사 정재균)에서 냉장 및 냉동 제품, 간편 조리 제품, 신선육, 가공육 등 다양한 식품에 적용이 가능한 포장 솔루션 다프레쉬(Darfresh�) 스킨 포장을 선보여 눈길을 모으고 있다.

제품의 신선도 유지와 유통 기한 연장이라는 장점을 갖춘 다프레쉬 포장재는 제품의 외관을 완벽하게 밀봉하여 배송 시 파손을 방지할 수 있으며, 겉 포장 없이 외관을 볼 수 있어 상품의 가치 극대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즉 최상의 품질의 제품을 안전하게 배송하기 위해 온라인 식품 포장에 최적화된 포장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실드에어는 간편성과 최상의 맛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1인가구 소비자들을 겨냥한 HMR용 스킨 패키징 솔루션으로 심플 스텝(Simple Steps�)을 선보이고 있다. 개봉 없이 바로 전자 레인지에 넣으면 열조리가 되는 셀프 벤팅(Self-venting) 기능과 편리하게 개봉 할 수 있는 이지 오픈 기능으로, 소비자의 편의성을 고려했다.

냉장육 제품에서 신선도를 강조하기 위해 붉은색 유지가 필요한 제품에서는 미라벨라(Mirabella�) 필름을 사용한 트레이 포장을 선택할 수 있다. 대기 치환(MAP) 방식의 트레이 포장이지만 특허 받은 필름 기술을 사용하여 트레이 내부 공간(헤드스페이스)을 제거했으며, 고기 제품이 상부 필름에 접촉해도 유통기한 중 갈빈 현상이 없다.

상단 리드 필름이 가볍게 제품과 접촉하고 있기에 제품의 흔들림이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포장 부피가 최대 40%까지 줄어들어 명절 선물포장이나 온라인 제품용 포장으로도 적합하다.

개인의 육류 소비가 늘어나면서 개당 500 ~ 1,500g 정도의 무거운 신선육 제품의 온라인 구매율도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적합한 포장재로는 리테일용 진공수축포장지가 있다.

기존의 대용량 위주의 B2B 제품뿐 아니라 소비자용 소포장 제품으로도 적용되었으며, 진공 포장과 높은 산소차단성의 필름을 사용하여 제품의 장기 유통이 가능하게끔 했다. 이와 더불어 우수한 수축성으로 드립을 최소화하여 제품의 신선도 유지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일반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위해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위생적으로 쉽게 제품을 개봉할 수 있는 이지오픈 탭을 추가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