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은행권 가계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카드사 고금리 신용대출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로 서민층이 이용하는 만큼 금리 인상, 경기 침체 등과 맞물려 여러모로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박해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카드사의 고금리 신용 대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7개 전업카드사의 1분기 카드론 취급액은 10조 6천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에 비해 18.3%나 늘었습니다.

우리카드의 경우 33.6% 급증했고 신한카드와 현대카드, 삼성카드도 같은 기간 20%가 넘는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단기카드대출인 현금서비스 역시 지난 2015년 이후 3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수익성이 악화된 카드사들이 대출에 열을 올리고, 각종 규제로 대출 활로가 막힌 소비자들의 수요가 맞아떨어진 것이란 분석입니다.

문제는 카드대출을 이용하는 주 고객층이 금융취약계층인 만큼, 카드사와 소비자 모두 향후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에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인터뷰] 금융업계 관계자(음성변조)

"카드론 이용자들이 다른 대출도 보유할 가능성이 높은데, 시중금리가 오르면 다른 업권에서도 영향을 받죠. 카드사 입장에서도 조달금리와 대손비용이 올라 고객에게 나가는 적용금리도 올려야 하는데 한계가 있죠. 딜레마죠."

우리카드의 경우 절반(4.30 기준)에 가까운 이용자들이 16~18%의 고금리를 적용받고 있었습니다.

높은 금리를 적용받는 소비자들이 많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낮은 신용등급 이용자들을 많이 취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뷰] 남주하 서강대 경제학 교수

"고금리 상태로 갈 가능성이 높으니 금융기관뿐 아니라 개인의 위험도 높아지는 상황이죠. 카드사도 건전성이나 안전성을 감안해 지나친 대출 규모 확대를 경계해야 합니다. 서민정책금융 확대 등 정부의 맞춤형 공급도 필요한 때입니다."

작은 부실이 큰 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한국경제TV 박해린입니다.

박해린기자 hlpark@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