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 함께 협력할 것"
<사진(청와대 제공): 14일 문재인 대통령, 고노 다로 일본 외무대신 접견>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4일)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협력할 뜻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대신을 접견하면서 "일본에서 가장 관심을 갖고 계신 납치자 문제에 대해서도 나도 지난번 남북정상회담때 그 뜻을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했고 이번에 북미정상회담에서도 트럼프 대통령도 그렇게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앞으로 함께 협력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우리 한반도와 동북아의 어떤 평화 구축을 위해서 일본의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역할과 기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이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서 남북간 또 북미간의 관계가 선순환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마련됐기 때문에 일본과 북한과의 관계도 조속한 시간내에 정상적으로 복원되기를 바라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일관계의 정상적인 복원을 위해서 한국 정부가 도울 일이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시길 바란다"며 "최선을 다해서 협력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 함께 협력할 것"
<사진(청와대 제공): 14일 문재인 대통령, 고노 다로 일본 외무대신 접견>

고노 다로 외무대신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에 따라서 일본, 한국, 미국이 공조를 해서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해서 긴밀히 공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문재인 대통령님, 트럼프 대통령님께서 납치 문제에 대해서 제기를 해주셨기 때문에 일본에서도 납치 문제를 해결하고 일본과 북한의 국교를 회복하기 위해서 북한과 마주앉아서 노력을 해나가겠다"며 "일본과 북한이 확실하게 마주보고 납치 문제를 해결하고 국교를 회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일한 정상간의 셔틀외교가 정착되도록 저로써도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