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투자자라면"...눈여겨 볼 `월드컵株`
2018 러시아 월드컵 개막식을 앞두고 블룸버그 통신이 투자자들이 눈여겨 볼 주식을 분석했다.

아시아 투자자들은 밤새 경기를 지켜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향후 1개월 간 주식시장의 매매량과 변동성도 축소될 것으로 예상됐다.

월드컵 때문에 실적이 개선되거나 관심을 받는 종목이 있는 반면 실적이 상대적으로 저조하거나 소외될 종목을 정리해본다.

<스포츠용품>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 `아디다스(Adidas AG)`는 우승팀 독일을 포함해 지원한 국가의 선전 덕분에 800만장 이상의 티셔츠를 판매했다.

아디다스는 이번에는 32개 참가국 가운데 독일, 스페인, 아르헨티나를 포함해 10개국 공식후원업체로 나섰다. `나이키(Nike Inc.)`는 브라질, 프랑스, 포르투갈 등 10개국을 후원하고, `푸마(Puma AG)`는 우루과이, 스위스, 세르비아, 세네갈을 후원한다.

<라이브스트리밍>

폭스 스포츠와 월드컵 하이라이트를 실시간으로 중계하기로 결정한 `트위터(Twitter Inc.)`, 인터넷을 통한 컨텐츠 전송을 지원하는 `아카마이 테크놀러지(Akamai Technologies Inc.)`와 모바일로 실시간 스트리밍에 나서는 방송, 통신업체의 수혜도 예상된다.

<중계권>

미국 시간 기준으로 대부분의 경기가 아침 시간에 진행되기 때문에 `21세기 폭스(Twenty-First Century Fox Inc.)`와 텔레문도를 통해 월드컵 중계권을 보유한 `컴캐스트(Comcast Corp.)`의 광고수익은 2014 월드컵 보다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이탈리아 같은 일부 축구강국이 본선 진출에 실패한 것도 이들의 광고매출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게임>

비디오 게임 `FIFA`를 개발한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 Inc.)`는 대표적인 월드컵 수혜주로 분류된다. 월드컵 열기가 고조된다면 `FIFA 얼티미트 팀` 같은 서비스의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음식료>

축구광이 많은 국가인 태국의 `타이 베버리지(Thai Beverage Pcl)`과 전체 매출 가운데 43%를 러시아에서 창출하는 싱가포르의 `푸드 엠파이어 홀딩스(Food Empire Holding Ltd)`도 수혜대상으로 분류된다.

호주의 `도미노 피자(Domino Pizza Enterprises)`에 대한 투자의견도 상향 조정됐다.

<여행>

축구팬들이 TV중계에 빠지고 여름휴가를 뒤로 미룰 경우 온라인 여행업체인 `부킹 홀딩스(Booking Holdings Inc.)`의 실적은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베팅>

경기결과를 예측하고 내기를 하는 베팅업체의 실적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패디 파워 벳페어(Paddy Power Betfair Plc)`,` GVC 홀딩스(GVC Holding Plc.)`, `윌리엄 힐(William Hill Plc.)`은 영국의 대표적인 베팅업체로, 참가자가 늘면서 전체 매출은 증가하지만 그만큼 이들 업체의 부채도 늘어난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반면 `윈 리조트(Wynn Resorts Ltd.)` 같은 카지노 업체는 6월에 VIP고객의 감소를 피하기 힘들다.

최진욱산업부장 jwchoi@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