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융권 클라우드 활용 확대` 규제완화 속력
금융당국이 금융권의 클라우드 활용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에 속력을 낼 전망입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오늘(12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금융 분야 블록체인 기술과 클라우드 서비스의 동향과 전망을 논의하기 위한 `테크 자문단 2차 회의`를 열고 "이달 안에 금융권 클라우드 이용 확대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최 위원장은 "최근 IT 자원 활용방식이 `직접 구축` 방식에서 필요한 만큼 빌려 쓰는 `클라우드 시대`로 바뀌고 있다"며 "클라우드 서비스가 핀테크 발전과 직결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클라우드가 스타트업들의 금융시장 진입은 물론 금융회사들의 핀테크 기술과 금융 서비스의 접목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금융권의 클라우드 활용 확대를 독려했습니다.

최 위원장은 다만 "개인정보 보호와 아웃소싱에 따른 보안·운영 위험 증가가 우려되는 게 사실"이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클라우드 이용규제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본인인증과 보험금 청구, 전자투표 등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며 "블록체인 시험 인프라 구축 등 정부 차원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을 적극 돕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임원식기자 rya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