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치도 못한 만성 어지럼증의 원인, 담적증후군
자주 어지럼증을 느끼는 사람들은 빙글빙글 도는 세상에 참지 못하고 약을 달고 사는 일이 많다. 하지만 약을 먹어도 나아지지 않는 어지럼증은 이들의 일상을 흔들고 심지어 사회생활 자체를 힘들게 만들게 만들어 더 큰 스트레스를 가져다준다.

이렇듯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만성 어지럼증은 보통 `뇌`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생각치도 못한 곳, 위장에 그 답이 있는 경우가 있다. 바로 난치성 위장 질환을 일으키고 더 나아가 여러 종류의 전신 질환을 야기하는 `담적증후군`이 바로 그 답이다.

부산위담한의원 강진희 원장은 "담적증후군은 담(痰)독소가 위장 외벽에 쌓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위장 운동을 저하시켜 난치성 위장질환을 일으킬 뿐 아니라 담(痰) 독소가 혈관을 타고 돌아다녀 각종 전신 질환을 야기한다"고 설명한다.

담적증후군으로 인한 만성적인 어지럼증은 이 질환이 야기하는 전신 질환 중 하나다. 그렇다면 담적증후군은 왜? 우리에게 찾아와 어지럼증과 같은 질환들을 가져다주는 것일까?

부산위담한의원 강진희 원장은 "담적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인 담(痰)독소는 주로 과식을 하거나 폭식을 하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렇게 섭취한 음식물은 미처 다 소화되지 못해 위장에 남아 부패하고 담(痰)독소로 변질하게 되는 것이다"고 말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생성된 담(痰)독소는 위장 외벽에 쌓여 위와 장을 돌처럼 굳게 만드는데, 문제는 혈관을 통해 온 몸으로 퍼질 경우 이유를 알 수 없는 만성 어지럼증 등과 같은 전신 질환을 경험할 수 있어 반드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이다.

담적증후군이 원인이 되는 만성 어지럼증을 개선하기 위해선 반드시 담적증후군으로 오염된 위장 내부 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려는 치료를 적용해야 한다. 이때 적용될 수 있는 치료로는 위장 외벽으로 침투가 더 용이한 특수 미생물이 포함된 발효 한약과 함께 약침 치료, 뜸 치료 등이 있다.

이외에도 아로마 치료, 임독맥온열도포법 등을 통해 굳은 위장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주는 치료도 때에 따라 함께 적용되기도 한다.

부산위담한의원 강진희 원장은 "어지럼증의 원인을 뇌에서 찾는 것도 좋지만 각종 뇌 검사로도 그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라면 위장 건강 상태를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며 "단, 담적증후군은 내시경 검사로도 발견이 힘들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숙련된 의료진을 찾아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길 권한다"고 조언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