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투자증권이 최근 회사채 채무불이행, 디폴트 사태를 겪은 중국국저에너지화공집단(CERCG)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파킹 거래 논란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현대차투자證 "ABCP 예약매매 사실 무근…원금 회수 주력"
7일 현대차투자증권은 CERCG의 ABCP 부실 파문과 관련해 ABCP 중개를 위해 보유한 금액은 500억원이며, 이 가운데 C사와 D사 두 곳에 420억을 예약매매하기로 돼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8일 CERCG의 역외 자회사 CERCG 캐피탈 회사채를 기초자산으로 특수목적회사(SPC) `금정 제12차`가 약 1,650억원을 발행했고, 주관사인 한화투자증권 등이 이를 인수했습니다.

현대차투자증권은 이 가운데 500억원을 중개를 위해 매수해 일시 보유하고 있었으며, 이 중 K-Bond와 같은 공식적인 채권 중개 플랫폼 등을 통해 사전에 협의된 국내 금융기관 두 곳에 각각 200억, 220억을 넘기기로 돼 있었다는 설명입니다.

현대차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중국 ABCP 상품은 중국 공기업 지급보증 사채로 알려져 시장의 관심이 높았다"며 "이에 채권 매도자와 매수자를 연결해주는 단순 중개자로서 예약매매 등 통상적인 중개업무 절차에 따라 일을 진행했을 뿐, 해당 CP에 대한 투자 목적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이 상품이 중국 공기업 지급보증 사채로 알려져 시장 수요가 높아 단순 중개 목적으로 참여했다가 갑작스런 디폴트를 맞아 원치 않게 보유하게 됐다"며 "현재 채권단 협의를 통해 부실 ABCP에 대한 원금 회수 가능성을 높이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박승원기자 magun1221@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