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글로벌] 글로벌 채권 시장 동향
진행 : 이경은 앵커
출연 : 유재흥 파트장 / 얼라이언스번스틴 자산운용
이경은 글로벌 해외 이슈와 트렌드를 꼼꼼하게 분석해보는 <생생 글로벌> 시간입니다. 도움 말씀을 위해 얼라이언스번스틴 자산운용, 유재흥 파트장과 전화연결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유재흥 안녕하십니까? 유재흥입니다.
이경은 자칫 궤도이탈을 할 뻔 했던 북미정상회담이 다시 목적지를 향해 순항중인데요. 이렇듯 변동성 높은 대외적 이슈가 특히나 미국 채권 금리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까요?
![[생생글로벌] 글로벌 채권 시장 동향](http://newsimg.wowtv.co.kr/20180605/B20180605132618640.jpg)
이경은 그렇다면 미국을 제외한 유로존과 신흥국 등의 채권 금리는 어떻습니까? 주요 금리가 상승할 전망입니까?
유재흥 최근 나타난 일련의 경제 외적인 변수들, 다시 말해서 중국과 미국의 무역 갈등, 이탈리아의 정치적 불확실성 등 다양한 변수들이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재점검할 필요는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이러한 변수들이 글로벌 경제 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가정을 전제로 한다면 글로벌 국채 금리는 기존의 전망과 동일하게 향후에도 상승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 국채 금리의 경우 현 수준이 저희들이 생각하고 있는 적정 금리 수준과 크게 차이가 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올 연말이면 미국의 10년만기 국채 금리가 약 3.25% 정도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시장의 컨센서스도 이러한 전망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눈여겨 볼 것은 유럽 국채 금리인데요, 저희들은 유럽 중앙 은행의 정책 변경이 올 하반기에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국채 금리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상승 폭이 더 크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망은 미국 국채 금리 전망과 달리 시장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시장의 컨센서스는 유럽 국채 금리의 상승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이탈리아 리스크가 진정되지 않고 더 확산된다면, 저희들의 전망이나 시장의 전망이 크게 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흥국의 경우도 일반적으로 현 수준대비 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경은 그렇다면 6월 채권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만한 이슈 혹은 전략 정리해주신다면?
![[생생글로벌] 글로벌 채권 시장 동향](http://newsimg.wowtv.co.kr/20180605/B20180605132652847.jpg)
이경은 지금까지 얼라이언스번스틴 자산운용, 유재흥 파트장이었습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무제PD(mjlee@wowtv.co.kr)
이무제PD mjlee@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 스크랩
-
공유
-
프린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