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정상회담‥경제협력 논의
<사진(청와대 제공): 4일 한-필리핀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4일) 한국을 방문한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사람중심의 더불어 잘 사는 평화공동체` 구현을 위한 `신남방정책`이 필리핀이 추진 중인 `국가비전 2040`의 실현에도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국가비전 2040`은 2016년 10월 두테르테 대통령이 `2040년까지 중고소득국 진입`, `국민의 건강한 삶`, `빈곤없는 중산층 사회와 신뢰사회 건설` 등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양 정상은 인프라, 에너지, 농업 등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모범적으로 이루어진 그간의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도 상생번영을 위한 실질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필리핀의 발전소, LNG터미널, 공항 등 인프라 분야 발전에 우리 기업이 계속 기여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고, 필리핀에 대한 기술 공유를 통해 자동차, 금형기술 등 제조업 분야의 발전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양 정상은 우리나라가 필리핀에 대한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10억불로 확대키로 한 것을 환영하고, 우리 신남방정책의 대아세안 연계성 증진을 위한 4대 중점협력 분야인 교통·인프라, 에너지, 수자원 관리, ICT/스마트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더욱 발전시킬 방침입니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과학기술, 전자정부, 이동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정상회담‥경제협력 논의
<사진(청와대 제공): 4일 한-필리핀 정상회담>

정상회담 종료 후 양국 정상이 지켜보는 가운데 교통, 경제통상, 재생에너지, 과학기술, 인프라 분야 협력에 대한 5건의 협력 약정(MOU) 및 협정 서명식을 가졌습니다.

양 정상은 양국의 상호 방문객이 200만 명을 넘어선 점을 평가하면서 수교 70주년을 맞는 2019년을 `한-필 상호교류의 해`로 지정해 양국 간 인적교류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두테르테 대통령의 이번 방한은 2016년 대통령에 취침한 후 첫 번째 방한이고,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아세안 국가 정상으로는 첫 방한입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지난 3월 베트남 방문에 이어 이뤄진 이번 필리핀 대통령의 방한을 통해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이행은 보다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