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징둥(京東), ‘빅데이터’ ‘안면인식’기반 글로벌 물류 인프라 구축 선언
징둥그룹 부사장겸 빅데이터 및 스마트공급체인사업부 사장인 페이지안(裴健)교수

글로벌 연중 쇼핑 페스티벌, 기술이 명품쇼핑 선도, 징둥(京東) 스마트 물류 체인, 중국 넘어 전세계 서비스

지난 달 29일 베이징에서 열린 `JD CUBE 대회`에서 페이지안(裴健) 징둥그룹 부사장겸 빅데이터 및 스마트공급체인사업부 사장은 “징둥은 마침내 지구상에서 소비자를 가장 잘 이해하는 스마트공급망 인프라서비스 제공업체가 되었다”라고 선언했다. 이런 빅데이터 및 공급망 기술은 <618 글로벌 쇼핑 페스티벌>에 완벽히 적용되어, 판매업체가 어느 지역에서 어떤 상품이 잘 팔릴지 보다 잘 준비하게 하고,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고를 수 있도록 돕게 된다.

페이 사장은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미래의 소비자들은 디지털 기술로 구현된 플랫폼 마켓에서 ‘보이는’ 쇼핑을 즐기게 될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은 보다 높은 품질을 가진 상품과 자신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찾게 될 것이다. 시간과 장소의 경계로부터 벗어난 ‘무제한 쇼핑 시대’는 풍부한 데이터 추출과 수년간 경험으로 축적된 대규모 빅데이터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한다. 인터넷과 사물 인터넷을 통해 수집된 다채널 데이터를 융합해서 우리는 제품 브랜드사와 제조사에게 시장 수요에 관한 정확한 그림을 제공할 것이다. 브랜드를 가진 제조사나 비즈니스 담당자가 서비스 수준, 비즈니스 의사 결정 및 공급망 관리, 협업 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안내 할 것이다. 징둥과 파트너사는 함께 고객이 위지위그(WYSIWYG; 보이는 것을 바로 가질 수 있는)쇼핑 경험을 맛 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
中 징둥(京東), ‘빅데이터’ ‘안면인식’기반 글로벌 물류 인프라 구축 선언
“어떤 색 양말이 더 잘 팔리지?” 징둥(京東) 빅데이터는 알고 있다.

징둥은 중국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가장 완전하고, 정확하며, 오랜 가치를 지닌 데이터 리소스를 보유하고 있다. 풍부한 데이터 추출과 축적된 빅데이터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자체 스마트 공급망 기술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류창둥(劉强東) 징둥그룹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징둥 제품 주문량 중 57%가 (판매자가 직접 파는)‘조달형 제품’ 구매에서 (징둥이 직매입하여 창고에 비축한) ‘창고형 재고상품’ 구매로 이전되었으며, 판매 예측은 모두 인공 지능을 기반으로 한다”고 밝혔다. 2018년 말 목표는 모든 SKU(재고관리코드)중 94%~95%를 상품 조달 및 가격 책정, 보관 창고간 물량 할당, 상품 보충 결정 및 관리에 인공 지능을 사용하는 것이다.

페이 사장은 "우리는 상품 공급망에 기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가진 회사로서 징둥이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와 풍부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혁신 및 실무 검증을 처음 적용했으며, 이런 기술은 파트너 업체들에게 점차 개방되고 있다"고 말했다.

징둥그룹은 풍부한 소비자 행동 데이터, 제품 속성 데이터 및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리테일 혁신 센터를 구축했다. 시장에 더 잘 부합하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시장 동향에 대한 통찰력, 상품의 현명한 선택, 유동적 가격 책정 및 판촉 분석 최적화와 같은 일련의 스마트 기능을 브랜드사에 제공한다.

지방의 특산물을 베이징에서 본떠 만든 물건인 징자오(京造)를 예로 들어보자. 징동그룹은 고객 의사결정 방법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권장을 돕고, 수도 베이징에서 지나치게 폭발적인 히트상품 모델을 차단하기 위한 신제품 개발에 도움을 준다. 빅데이터는 시장 세분화 방법, 시장 진입을 위한 가격전략 방법, 특정 제품 사양 및 디자인, 상품 가격 책정 및 판매 기회 포착 방법에 대한 조언 등이 가능하다.

징둥 빅데이터는 중국의 유명 패션 체인 회사의 진단 분석을 돕기 위해 사용되었고, 단색 포장 면양말보다 컬러 포장 면양말이 가격 이윤이 훨신 높다는 사실을 알려 주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주색 양말의 가격 책정이 가장 유리하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효과적으로 제품 전략을 유도할 수 있었다. 작년부터 징동그룹은 전략적 공급업체와 공동 예측, 계획 및 재고보충 등에 관한 솔루션 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중국 유명 가전 브랜드 메이디(Midea, 美的)와 아커스(AUX, 奧克斯)는 배송시간을 20% 단축했다.(사진=징동그룹)

TV텐+ 한순상부국장 ssha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