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업무를 단지 가까이서 한 번에!" 행정타운 품은 아파트 과천시, 용인시 등 신규 분양 활발
행정타운 인근 아파트 공공업무 수월 및 생활 편의성 우수… 직주근접성 탁월

분양시장에서 행정타운을 품은 아파트는 `흥행불패`로 꼽히고 있다. 행정기관이 인접한 단지들은 생활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다.

공공업무를 보기에도 수월하고, 주변에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만큼 생활 편의시설 이용도 손쉽다. 게다가 공공기관 종사자의 경우에는 직주근접성이 뛰어나 선호하는 이들이 많다. 또한, 행정기관 인근으로는 주거용 부동산이 들어설 부지가 적어 희소성이 높아 향후 미래가치까지 기대해 볼 수 있다.

행정타운 인근 단지는 수요가 몰리면서 분양권에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세종특별자치시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세종세무서(예정) 등의 행정기관들이 가까운 `세종 대방디엠시티3-2생활권`(세종시 보람동)은 지난 4월 전용면적 84㎡D 타입(17층)이 4억3,150만원에 거래되며 초기 분양가(3억1,648만원)보다 1억1,502만원 가량의 웃돈이 붙었다.

행정기관 인접 여부에 따라 아파트 평균 매매가가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인천광역시청을 비롯해 인천시의회, 인천시교육청 등이 몰려있는 행정타운이 인접한 `간석래미안자이`(인천시 남동구 간석동o2008년입주)의 경우에는 전용면적 84㎡ 평균 매매가가 4억1,250만원인데 비해, 행정타운과 거리가 약 5km가 떨어진 `인천학익두산위브`(인천시 남구 학익동o2011년입주)는 전용면적 84㎡ 평균 매매가가 3억1,500만원으로 약 1억원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행정타운 인근에 들어서는 아파트는 교통, 편의 등 삶의 기반이 되는 다양한 시설들을 쉽게 누릴 수 있어 주거 편의성이 높다"며 "이러한 편리한 생활을 바탕으로 수요가 꾸준한 만큼 환금성이 높고, 불황기에도 집값 안정세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생활이 편리하고 희소성 높은 행정타운 인근 단지가 올 상반기 활발히 공급될 예정이다. 우선 동부건설은 지난 25일(금)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639번지 일대에 공급하는 `과천 센트레빌`의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섰다.

`과천 센트레빌`은 지상 최고 15층, 3개동, 총 100가구 중 전용면적 84~130㎡ 57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특히 도보권 거리에 정부과천청사와 과천시청, 중심상업지구, 과천시민회관 등이 위치해 있어 입주민들은 실질적인 편의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과천 센트레빌`은 교통망도 매우 우수하다.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이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단지 바로 앞에는 버스 정류장이 있어 대중교통 이용여건이 매우 뛰어나다. 이는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나며 서울 도심 일대로도 이동이 용이하다. 단지 인근에 문원초와 과천문원중, 과천중앙고, 과천외고가 위치해 있으며 과천정보과학도서관 및 과천시 중심상업지구 내 학원가도 조성돼 있어 자녀들의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두산건설㈜는 6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 419-19번지 일대에 `신동백 두산위브더제니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32층, 10개 동, 전가구 전용면적 69~84㎡, 총 1,187가구로 조성된다. 단지는 기흥구청 등이 인근에 있고, 이마트 동백점, 쥬네브월드, CGV 동백점, 동백세브란스병원(예정) 등 생활 편의시설이 주변에 위치한다. 단지는 분당선으로 환승이 가능한 용인경전철 에버라인 어정역이 가깝다

롯데건설은 6월 경기도 김포시 운양동 한강신도시 내 Ab-22블록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김포한강 롯데캐슬`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최고 9층, 32개 동, 전용면적 67~84㎡ 912가구로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는 김포시청이 차량 10분대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롯데마트(김포한강점), 라베니체 마치에비뉴 수변상가(장기동), 운양역 현대센트럴스퀘어(2018년 하반기 오픈 예정) 등 대형 쇼핑시설이 반경 1km 이내에 위치해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6월 서울시 성북구 장위뉴타운 7구역에서 `꿈의숲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19개 동, 총 1,711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단지는 서울시청 접근성이 수월하며, 번동종합시장과 장위전통시장이 가깝고, 반경 2km 이내에는 이마트,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등의 대형 쇼핑 시설이 위치해 있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