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우리나라의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국내 경제에 여러 현상이 나타난다. 옳은 설명은?

① 환율이 하락해 순수출이 감소한다.
② 은행은 대출을 늘리기 위해 대출금리를 낮춘다.
③ 부동산 가격이 상승해 민간 소비가 증가한다.
④ 해외 자본이 유출돼 국내 통화의 가치가 상승한다.
⑤ 시중은행의 금리도 함께 상승해 자금 수요가 증가한다.

해설 기준금리는 한 나라의 금리를 대표하는 정책금리로 각종 금리의 기준이 된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국내 실물경제와 외환시장 등에 영향을 미친다. 은행에선 기준금리 인상으로 자금 조달비용이 상승해 대출금리가 상승한다. 금리가 상승하면 기업이나 개인은 자금 조달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금 수요가 감소한다. 대출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에 부동산이나 기타 분야의 투자도 감소하면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한다. 민간 소비도 감소한다. 환율(원·달러)도 하락해 순수출이 감소한다. 해외 자본이 외환시장으로 유입돼 국내 통화 가치가 상승한다.

정답 ①

문제 한국은행은 캐나다 그리고 스위스 중앙은행과 ‘이것’을 맺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미국과 ‘이것’을 맺어 금융시장을 안정시켰다. 서로 미리 약정한 환율에 따라 일정한 기한 내에 서로 다른 통화를 교환하는 외환거래를 뜻하는 용어는?

① 스프레드 ② 환리스크 ③ 기축통화 ④ 통화스와프 ⑤ 스와프스프레드

해설 통화스와프는 말 그대로 통화를 교환(swap)한다는 뜻으로,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다. 기업은 물론 국가도 환율과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리스크)을 헤지하거나 외화 유동성 확충을 위해 사용한다. 한국과 캐나다 간에 통화스와프 계약이 체결돼 있으면 한·캐나다 양국은 필요할 때 자국 통화를 상대방 중앙은행에 맡기고 그에 상응하는 외화를 빌려와 쓸 수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국에 영향을 미쳐 환율이 급등했고 실물경기도 불안정했다. 당시 미국과의 통화스와프 체결로 외환시장을 안정시켰다. 통화스와프는 외환 안정 장치로 큰 역할을 한다.

정답 ④

문제 국내 물가가 오르는 동시에 총생산이 감소하는 경우는?

① 새로운 기술개발
② 대규모 정부 투자 증가
③ 석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
④ 글로벌 경제 회복으로 수출 증가
⑤ 중앙은행의 물가상승률 목표 상향 조정

해설 국내 물가가 오르는 동시에 총생산이 감소하기 위해서는 총공급 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해야 한다. 그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석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과 같은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이다.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의 발생 원인으로는 과도한 임금 인상, 석유가격 급등과 같은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공급부문의 충격을 들 수 있다.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가 동시에 이뤄지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나타난다. 그렇기에 공급 요인에 의한 인플레이션은 단기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기술개발은 총공급 곡선이 우측으로, 수출 증가와 정부 투자는 총수요 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는 요인이다.

정답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