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우리 아이 중국어 교육 시작! 부모가 알아둘 점은?

입력 2018-02-13 14:59:12 수정 2018-02-13 15:00:0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새해가 되면 한 살 더 먹는 아이를 위해 새로운 것을 가르치려는 부모의 열망이 커진다. 특히 외국어는 어렸을 때부터 학습하면 나중에 유리하다는 생각에 마음이 급해지는 영역이다. 이제는 유아기에도 영어를 넘어 중국어까지 배우는 시대다. 중국과 우리나라의 진정한 새해인 구정을 맞아 아이를 중국어에 입문시키기 전 부모가 알아둬야 할 내용을 정리했다. 다음은 유아 중국어 교육 전문가 하오넷 아카데미 이난희 원장과의 일문일답.

kizmom 유아 중국어 교육은 몇 세부터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구체적인 시기를 특정하기보다는 부모님이 아이의 인지 뇌가 발달했는지 유심히 지켜보고 조금씩 중국어를 노출하는 게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아이의 반응입니다. 어린 시절은 엄마와 아이의 교감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아이의 상태를 점검하면서 중국어 노출 시간과 방법을 조절해주세요. 아이가 부담을 느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접할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뇌가 편한 상태에서 학습이 아닌 재미로 중국어를 받아들이면 본격적으로 중국어를 공부할 시점에 거부감이 없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kizmom 유아 대상 중국어 교육 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가르치나요?
중국어 교육은 18개월 이후부터 권장합니다. 이 시기에는 실제로 물건이 없더라도 있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는 수준의 발달단계를 보입니다. 신기한 현상이나 물건에 집착하기 시작하는 것도 같은 시점입니다. 아이에게 '소유욕'이라는 개념도 생기고요.

소유욕을 충족시키고 싶은 아이는 주변에 있는 장난감이나 놀이 교구에도 관심을 보이는데 이러한 특성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합니다. 최근에는 모바일이나 컴퓨터를 활용해 증강현실을 시연하는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전자 기기에 지나치게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다는 전제에서 이를 잘 활용한다면 아이가 언어를 좀 더 재미있게 대할 수 있지요.

kizmom 유아기 중국어 교육은 어떤 방식이 효과적인가요?
효율적인 반복이 학습 효과가 큽니다. 반복을 하면 아이가 지루함을 느낄 수 있으니 엄마와 각종 놀이를 통해 중국어를 배우면 좋습니다. 다만, 항상 학습이 1순위가 되기보다는 스킨십을 통한 아이와의 정서 교감이 첫 번째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어렸을 때는 이러한 교감 없이 교재와 교구를 아이에게 쥐어주며 학습을 강요하면 아이는 금방 흥미를 잃어버립니다.

kizmom 엄마가 알고 있어야 하는 중국어 교재 및 교구 선택 기준을 알려주세요.
엄마는 아이에게 최고의 선생님입니다. 교재와 교구 선택 기준은 엄마의 상상력과 생각입니다. 엄마가 스스로를 믿고 교재를 통해 아이에게 어떤 스토리텔링을 해줄 수 있는지를 위주로 고려해 선택하세요.

만약 아이가 중국어 교재를 하나 골라오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말고 이 교재로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내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지를 먼저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kizmom '중국어'하면 '한자'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중국어와 한자 교육은 어떻게 연관 짓는 게 좋을까요?
중국어의 문자는 한자입니다. 하지만 유아기부터 문자까지 섭렵하기를 원하는 것은 아이 입장에서는 무리한 요구입니다. 우선 가볍게 중국어 회화부터 시작하다가 아이가 차츰 관심을 보이면 자연스럽게 쉬운 한자를 하나씩 알려주세요. 아이가 알아가는 재미를 알고 한자를 하나의 놀이로 인식하면 싫증을 내지 않기 때문에 가르치는 부모도 편합니다.


도움말
이난희

現 하오넷 아카데미 원장
부산대학교 대학원 중문학 석사
보육교사 2급 자격증
SK텔레콤, 삼성전기, 롯데호텔 등 기업 출강
초·중·고 중국어 방과 후 수업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입력 2018-02-13 14:59:12 수정 2018-02-13 15:00:08

#제2외국어 , #영어 , #유아 , #외국어 , #중국어 , #언어교육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