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안전 강화 매장' 오픈…"알바 안전 걱정 無"
CU(씨유)가 업계 최초로 범죄 및 안전 사고 예방 기능을 강화한 '안심 편의점 매장'을 오픈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안심 편의점 매장은 가맹점주와 스태프, 경찰청, 셉테드(CPTED) 외부 자문 위원 등이 참여하는 '더 안전한 편의점 만들기 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해 매장 근무자가 가장 오래 머무르는 카운터를 중심으로 근무자의 안전 시스템을 크게 강화했다.

위급 상황 시 발판 또는 무선 리모컨을 누르면 2초 이내로 안전 바가 내려와 카운터 정면이 전면 차단돼 근무자를 범죄자로부터 보호한다.

자동차 전조등의 약 6배에 달하는 강력한 빛을 발산하는 후방 투광기와 매장 내·외부에 강력한 경고음을 울리게 하는 ‘경광등’을 추가로 설치해 범죄자의 2차 행동을 저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대피가 용이하도록 카운터에서 외부로 직접 연결된 카운터 대피 도어를 설치했다. 매장 근무자가 범죄자로부터 안전 거리를 둘 수 있도록 카운터의 높이는 기존보다 약 12% 높이고 폭은 60% 이상 넓혔다.

서유승 BGF리테일 운영지원본부장은 "편의점 근무자가 심야 시간대에도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도록 범죄 및 안전 사고 예방 기능을 크게 강화한 안심 편의점 매장을 선보이게 됐다"며 "지역 사회의 치안 서비스 향상에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매장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아름 한경닷컴 기자 armijj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