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브리핑]미중 정상회담 시작…경계감에 美 증시 보합 마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이틀 일정으로 정상회담을 시작했다. 양 정상은 6일(현지시간) 정상회담 장소인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도착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 부부는 마라라고 휴양지에서 24시간 머물며 북핵과 무역, 남중국해 문제 등 3대 이슈를 놓고 해법 마련에 돌입한다.

미국 증시는 미중 정상회담 경계감에 강보합 마감했다. 6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14.80포인트(0.07%) 오른 20,662.95에 거래를 마쳤다. S&P500지수는 4.54포인트(0.19%) 상승한 2357.48, 나스닥 종합지수는 14.47포인트(0.25%) 높은 5878.95에 장을 마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이 7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그간에는 본 재판에 앞서 특검과 변호인 간에 쟁점사항 등을 논의하고 정리하는 공판준비절차가 3차례 진행됐다. 이 부회장은 이날 기소 이후 처음으로 법정에 모습을 나타낸다.

◆ 미중 정상회담 시작…북핵·무역 등 해법 논의
[모닝브리핑]미중 정상회담 시작…경계감에 美 증시 보합 마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6일 정상회담 장소인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도착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 부부는 마라라고 휴양지에서 24시간 머물며 북핵과 무역, 남중국해 문제 등 3대 이슈를 놓고 해법 마련에 돌입한다. 하지만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마라라고 방문 당시와 달리 두 정상 간의 골프라운딩은 없다고 미 언론은 전했다.

◆ 미국 증시, 美·中 정상회담 경계감에 강보합

미국 증시가 미국과 중국의 정상회담 경계감에 강보합세로 마감했다. 다우지수가 0.07%, S&P500지수가 0.19%, 나스닥지수가 0.25% 올랐다. 이날 증시는 고용지표의 호조에 초반 상승 흐름을 보였다. 그러나 이후 정상회담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나서지 않는다면 미국 독자적으로라도 대북 압박을 강화하겠다"고 발언해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했다.

◆ 안보리 北미사일 규탄성명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6일(현지시간)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안보리가 북한의 도발을 비난하는 언론성명을 내는 것은 올해 들어 4번째로, 북한의 직전 미사일 발사에 따른 3월 23일 자 언론성명 후 14일 만이다. 이번 성명도 15개 안보리 이사국의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 美우주항공사령관 "北 ICBM, 美본토 도달 못해"

미국 국방부는 6일(현지시간)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더라도 미국 본토에 도달하기 전에 충분히 방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의 미사일 탐지·방어 총책임자인 로리 로빈슨 북부사령관 겸 북미우주항공사령관(공군 대장)은 이날 상원 의회에 보낸 서면답변서에서 북한 ICBM의 미 본토 공격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지금은 그가(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그렇게 한다고 해도, 나는 우리 본토에 도달할 수 없을 것이란 점을 매우 확신한다(extremely confident)"고 답했다.

◆ 새 아파트 입주 즉시 어린이집 이용 가능해진다

새로 분양한 아파트의 어린이집을 이용하려면 입주 후 최소 6개월을 기다려야 했으나 올 가을부터는 입주 즉시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제가 완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을 7일 입법 예고했다고 밝혔다.

◆ "미세먼지 노출이 유방암 위험 높인다"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 살면 유방암의 위험요인 중 하나인 '치밀유방'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미국에서 나왔다. 치밀유방은 유방 조직이 촘촘하고 단단하게 뭉쳐 있어 X선 촬영으로도 암 발견이 어려운 게 특징으로, 한국 여성 중 절반가량이 이에 해당한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 시작

이재용 부회장의 재판이 7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그간에는 본 재판에 앞서 특검과 변호인 간에 쟁점사항 등을 논의하고 정리하는 공판준비절차가 3차례 진행됐다. 이 부회장은 이날 기소 이후 처음으로 법정에 모습을 나타낸다. 특검이 이 부회장에 부여한 주된 혐의는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의 도움을 받는 대가로 박 전 대통령과 공범인 최순실 씨 측에 433억 원 상당의 뇌물을 제공 또는 주기로 약속했다는 것이다.

◆ 낮 최고 16∼25도 따뜻한 봄날

금요일인 7일은 중국 북동지방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차차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남부지방에 구름이 많을 전망이다. 제주도는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다. 낮 최고기온은 16∼25도로 전날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한민수 한경닷컴 증권금융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