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상업용 빌딩 매매 사례 및 추천매물'에서는 강남 대규모 오피스 빌딩 업무시설 밀집 지역으로 테헤란로에 자리한 전형적인 직장인 상권인 선릉역 사거리를 소개한다.

선정릉은 성종과 제2계비 정현왕후의 능인 선릉과 아들 중종의 능인 정릉이 합쳐진 이름으로 선릉역의 북측에 위치한 능이다. 번화한 도심 한가운데 보기 드문 녹지공간으로 선릉역 인근의 직장인들에게 유적지보다 휴식장소로 더욱 잘 알려져 있다.

선릉역 상권은 지하철 2호선 개통으로 탄생하여 90년대 후반 IT기업의 테헤란로 이주로 테헤란벨리가 형성되며 중흥기를 맞았다. 대형 오피스 빌딩들로 둘러싸여 있는 상권으로 유동인구 대부분이 30~40대 직장인들로 형성되어 있어 탄탄한 구매력을 확보하고 있어 외부환경 변화에 부침이 적은 지역이라 볼 수 있다.

대다수 업종은 오피스 상권에 걸맞게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식음 시설, 금융기관 및 주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규모 업무단지와 함께 직장인들의 식사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먹자 및 유흥중심의 오피스 상권이 자연스레 형성되어 있다. 선릉역 사거리를 기준으로 대로 및 각 출구 방향마다 구성업종에 다소 차이가 있다.

◆실거래 사례(선릉역 사거리 인근)
선릉역 사거리 인근 중소형 빌딩 실거래 사례 및 추천매물
A지역은 테헤란로와 선릉로가 만나는 지점으로 A지역은 역삼동에 속하며 A, B지역의 대로변 쪽으로는 각종 은행과 사옥, 병원, 오피스텔 등이 위치하며, 그이면으로는 대로변의 직장인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먹자 상권이 형성된다. A지역의 빌딩 매매 사례로는 테헤란로 이면에 위치한 5층 건물이 2016년 3.3㎡당 6335만원에 매매되었다.

B지역은 테헤란로와 선릉로가 만나는 지점으로 삼성동에 속하는 지역이다. 대로변 쪽으로는 A지역과 비슷하게 각종 은행과 사옥, 병원, 오피스텔 등이 위치하며, 이면으로는 각종 호텔과 모텔이 위치하며 유흥업소, 호프 등 직장인의 회식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흥상권이 형성된다. B지역의 빌딩 매매 사례로는 선릉로대로변에 위치하여 접근성과 가시성이 우수하여 병원 및 사옥 용도로 적합한 3층 건물이 2016년 3.3㎡당 6942만원에 매매되었다.

C지역은 테헤란로의 남쪽 방면으로 역삼동에 속하는 지역이다. 테헤란로 대로변쪽으로는 각종 업무시설이 위치하며 그 이면으로는 진선여고, 진선여중, 도성초등학교가 위치하며,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이 학교시설을 감싸는 형태로 형성된다. 학교 중심으로 업종의 제한이 있으며 학원, 편의점 등의 학생수요가 많은 상권이다. C지역의 빌딩 매매 사례로는 테헤란로 대로변에 위치하여 접근성 및 가시성이 뛰어나고 외관이 수려한 사옥 및 임대수익 용도로 적합한 10층 건물이 2015년 3.3㎡당 1억114만원에 매매되었다.

D지역은 C지역과 달리 테헤란로 남쪽 방면으로 대치동에 속하는 지역이다. 테헤란로 대로변 쪽으로는 각종 업무시설이 위치하며 그 이면에는 다양한 먹자 상권이 형성된다. 음식점, 편의점, 분식점 등 테헤란로의 직장인뿐만 아니라 대치동에 거주하는 주거시설을 배후세대로 하는 근생생활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D지역의 매매 사례로는 역삼로에 위치하여 접근성 및 가시성이 뛰어나고 외관이 수려한 사옥 및 임대수익 용도로 적합한 5층 건물이 2016년 3.3㎡당 5610만원에 매매되었다.
선릉역 사거리 인근 중소형 빌딩 실거래 사례 및 추천매물
△원빌딩부동산중개법인이 추천하는 '선릉역 사거리 인근 상업용 빌딩 매물'은?

◆주변추천매물1
선릉역 도보 6분 거리의 5층 건물, 임대수익 용도 유동인구 풍부. 수익률 5.18%의 빌딩이 매가 32억원.

◆주변추천매물2
선릉역 도보 4분 거리의 임대수익 용도로 적합한 6층 건물. 수익률 5.51%인 빌딩이 매가 66억원.

◆주변추천매물3
선릉역 도보 3분 거리의 7층 건물, 임대수익으로 적합. 수익률 5.51%의 빌딩이 매가 130억원.

◆주변추천매물4
선릉역 도보 4분 거리의 13층 건물, 가시성 우수하고 사옥 및 임대수익 용도로 적합. 수익률 4.98%의 빌딩이 매가 330억원.

◆주변추천매물5
선릉역 도보 2분 거리의 6층 임대수익용 건물, 대로변 이면. 수익률 4.74%의 빌딩이 매가 140억원.

◆주변추천매물6
선릉역 도보 4분 거리, 5층 임대수익 및 거주 용도로 적합한 건물. 수익률 4.01%의 빌딩이 매가 45억원.

중소형 빌딩 투자 정보 제공-‘한경 빌딩’(build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