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샛' 공부합시다] "한경금융NCS시험을 국내 최고시험으로 만들겠다"
“한국경제신문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행한 금융NCS시험은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의 취지를 가장 잘 이해하고 시행한 시험입니다. NCS 학습모듈 작업에 참여한 경험을 살려 보다 좋은 시험이 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한경금융NCS출제위원장을 맡은 신상권 교수(안산대 금융정보과)는 22일 한경NCS가 구인자와 구직자를 잘 연결해줄 수 있는 시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취업 환경을 불필요한 스펙 중심에서 능력 중심으로 바꾸기 위해 정부가 주도한 ‘NCS 표준화 및 학습모듈화 작업’에 직접 참여한 전문가다. 정부가 NCS를 도입함에 따라 공기업과 금융공기업들은 채용 때 과도한 스펙보다 업종에 맞는 직무능력을 가진 인재를 뽑으려 하고 있다.

“금융NCS가 요구하고 있는 35개 직무 내용을 심층 분석해 문제 출제에 참고하면 한경금융NCS를 최고의 시험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그는 “학습모듈 작업에 참여한 경험을 살리면 어렵지 않게 양질의 문제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신 교수는 “금융NCS시험 문항은 지식 비중 30%, 기술 및 태도 비중 70%로 구성하는 것이 가장 좋다”며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출제해야 취업준비생과 기업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NCS는 금융회사들이 적극적으로 채택해줘야 정부가 의도한 능력중심 채용 관행이 정착된다”는 그는 “재임 기간 금융회사들이 한경금융NCS를 인정하도록 적극적으로 뛰겠다”고 말했다.

고기완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dad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