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효성은 서울에서 최초로 700바(bar) 압력의 고압 수소충전소를 완공했다고 26일 밝혔다.

효성은 최근 서울 양재동에 있는 현대자동차 수소충전소에 수소전기차 전용 700바급 수소 충전시스템을 공급했다. 이 시스템은 950바급 수소가스 압축패키지 1기와 700바·350바 겸용 수소충전기, 영하 40도 수소가스 냉각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700바급 수소충전기는 기존 충전기보다 충전 속도가 빠르고 고압 용기를 사용하면 더 많은 양의 수소가스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수소가스 압축패키지와 수소충전기,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등 장비의 대부분을 국산화해 사후정비가 신속한 것도 강점이다.

효성은 정부의 수소 전기차 보급 정책에 따라 수소충전소 시장이 대폭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올해 6월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통해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1만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00개소를 건설하겠다는 중장기 로드맵을 확정했다.

현철 효성 기전PU 사장은 "지난 50여년 간 회전기, 압축기 등 중공업 분야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CNG·수소가스 압축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공급, 운영하고 있다"며 "수소전기차 시장이 활성화되면 충전소 사업은 물론 압축용기에 적용되는 탄소섬유 사업과도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noma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