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윤준필 기자]
SBS ‘그것이 알고 싶다’ / 사진=방송화면 캡처
SBS ‘그것이 알고 싶다’ / 사진=방송화면 캡처
‘그것이 알고 싶다’가 10여 년전, 촛불에 가려졌던 이야기를 조명했다.

24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13년 전 미군 무죄평결 1주년 기념 촛불집회가 있던 날, 한 남성이 철로 위에서 싸늘한 시신으로 발견된 사건을 언급했다.

시신으로 발견된 남성은 2002년 미군 장갑차에 의해 사망한 미선이, 효순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진상을 밝히기 위해 앞장섰고, 지역 소규모 시위를 전국적인 촛불집회로 전환시키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던 제종철 씨였다. 당시 경찰은 제 씨가 철로 위에 누워 있다가 열차에 부딪혀 사망한 것으로 수사를 마무리했으나, 사회 불의에 대항해 촛불을 들었던 그가 예고 없이 세상을 떠난 것에 사람들은 의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법의학과 교수는 “꼭 열차 사고만으로 볼 수 없는 것이 목뼈와 왼쪽 발목, 이 두 개의 뼈가 왜 골절이 됐을까 시신이 누워있는 상태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며 “이는 자동차 사고, 추락사고로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상한 점은 시신의 상태만이 아니었다. 당시 제 씨가 발견된 곳은 사람의 출입이 금지된 철로였고, 경찰들도 그가 왜 그곳까지 걸어간 것인지는 지금까지도 의문스럽다고 했다. 당시 그를 알던 관계자는 “그날 촛불시위 때문에 혹시 누군가가 정치적인 테러를 한 게 아닌가”라고 의심했다.

제 씨의 부인은 남편이 절대 자살할 만한 사람이 아니었다며 “다가오는 일요일에 여동생 결혼식이었다”며 “가정 문제, 돈 문제가 있었던 사람이 아니었다. (자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윤준필 기자 yoo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