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뮤지컬 ‘더 데빌’ 포스터/ 사진제공=알앤디웍스
뮤지컬 ‘더 데빌’ 포스터/ 사진제공=알앤디웍스
창작 뮤지컬 ‘더 데빌’이 2017년 2월 돌아온다.

독일의 대문호 괴테의 역작 ‘파우스트’를 오마주한 창작 락 뮤지컬 ‘더데빌’은 ‘블랙 먼데이로 모든 걸 잃고 좌절한 존 파우스트 앞에 성공을 미끼로 유혹하는 X가 등장, 존 파우스트의 선택으로 인한 결말’이라는 간결한 스토리 구조를 지녔다. 파우스트의 선택으로 인해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은 인간의 욕망과 선택, 선과 악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강렬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더 데빌’은 오랜 기간 공연계에 몸 담아온 이지나 연출의 ‘새로움’에 대한 목마름에서 시작됐다. “스토리텔링보다는 넘버와 각 장면의 이미지들을 통해 마치 한 편의 쇼를 보는 것 같은 작품을 떠올렸다”는 연출의 말처럼 ‘더 데빌’은 완벽한 기승전결의 구조 또는 논리적이며 서사적 형태의 작품들과는 거리가 멀고, 이제껏 국내 뮤지컬에서는 시도된 적 없는 파격의 연속이었다.

별도의 무대 전환 없이 조명만을 사용해 단순하면서도 파격적인 무대를 선사했고, 드라마적인 것보다는 상징적인 이미지와 가사, 음악에 중점을 뒀다. 기존의 틀을 깨며 새로운 것을 선보이고자 했던 제작진의 의도와는 달리 평단과 관객이 느끼는 ‘더 데빌’은 불친절하며 난해한 극이었다.

지난 2014년 초연 당시 ‘더 데빌’은 파격적인 창작극이란 의견과 불친절하면서도 난해한 작품이라는 엇갈리는 평가를 받으며 최고의 문제작으로 손꼽혔다.

2년 만에 돌아온 ‘더 데빌’은 보다 친절하게 혹은 더욱 명확하게 관객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작품 다방면에서 변화를 시도했다.

내년 2월 14일 드림아트센터 1관에서 개막하며, 오는 1월 초 첫 번째 티켓 오픈을 예정하고 있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