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대상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가족에게 친근한 일터…직원에게 자부심 선물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김옥이)은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정신적·육체적 진료, 재활,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1981년 11월 설립된 국가보훈처 산하의 준정부기관이다.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은 최고의 통합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직원이 행복해야 한다는 기본 명제를 지키고 있다. ‘기업문화(Culture)+제도변화(System)+직원들의 참여(Participation)=FUN 경영’을 도출해 항상 재미있고 즐거운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과제를 실천하고 있다. 특히 김옥이 이사장은 공단 최초의 여성 CEO로서 전 직원과 공감할 수 있는 소통문화 실현을 경영 키워드로 삼고 직원과 회사가 서로 고민하고 함께 성장해나가는 길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가족에게 친근한 일터…직원에게 자부심 선물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수평적 소통을 통해 업무의 시너지가 발휘되도록 정기적으로 직종별·계층별 간담회를 연다. 사내그룹웨어에 ‘이사장 메시지 공유’ ‘익명게시판’을 운영해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다. 희망그룹, 도전그룹 등 회의체를 구성해 현안에 대한 개선방안을 임직원과 함께 고민하고 공유한다.

또한 똑똑하게 일하고 휴식하는 문화 정착을 위해 2012년부터 시간선택제, 집약근무, 시차출퇴근제, 스마트워크 등 다양한 형태의 유연근무제를 도입했다. 필요에 따라 언제든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직원들이 일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 ‘즐거운 직장’에서 ‘업무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