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경쟁력 제고 방안 수립…2021년까지 시장점유율 5%·영업이익률 5% 목표

현대상선이 2021년까지 글로벌 선도사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당분간 선대확대를 자제하고 아시아-미주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는 등 중장기 경쟁력 제고에 나선다.

현대상선은 12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본사에서 유창근 대표이사를 비롯한 사업별 임원, 산업은행 정용석 부행장과 이종철 기업구조조정실장 등 채권단 관계자들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중장기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대상선은 아시아-미주 시장 경쟁력을 기반으로 미주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해운사로 성장하고 2021년까지 시장점유율 5%, 영업이익률 5%를 달성한다는 구상이다.

현대상선은 현재의 고객 기반과 선대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성장성이 높으면서 이미 현대상선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아시아-미주 시장에 집중하고 단계적으로 선대확충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경쟁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 사업구조를 컨테이너 중심으로 재편하고 컨테이너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8년 말까지 선대를 무리하게 확장하지 않고 선대 개편과 터미널 인수를 통해 원가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2018년 말 이후 일본 해운 3사의 컨테이너 부문 통합이 완료되면 미주 시장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에 대비해 '영업이익 창출'과 '부채비율 400% 이하 고수' 등 생존을 위한 경쟁력 확보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이러한 중장기 성장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현대상선은 정부가 지난 10월 말 발표한 '해운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원가경쟁력을 높이고 고객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원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선박회사에 현대상선 선박의 매각을 신청해 시장가 수준으로 선박비용을 개선하고 선박 신조 프로그램에 신조 발주를 신청해 저선가·친환경 선박을 확보하는 한편 해외 주요 거점 터미널(TTI, 알헤시라스) 확보를 통해 하역비용을 낮춘다는 전략이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도 현대상선의 터미널 등 자산 인수를 위해 이달 중 3천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이 60%를 부담하고 채권단 내 나머지 시중은행이 40%를 부담하는 형태로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하지만 시중은행의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산업은행이 3천억원 전액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상선은 현지 영업조직을 확충하고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선·화주 경쟁력 강화 협의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합리적인 운임과 운송 서비스를 보장하는 등 고객 관리에 나선다.

현대상선 유창근 대표는 "앞으로 2∼3년간 사업을 확장하기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기회로 삼으려 한다"며 "숨 막히는 글로벌 경쟁에서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기초체력을 다지고 근육을 다지는 작업"이라고 강조했다.

산업은행 정용석 부행장도 "현대상선이 국내 유일의 원양 국적 선사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회복하도록 적기에 충분한 금융지원을 통해 턴어라운드를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금융지원에 따른 리스크가 있을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대한민국의 해운 발전을 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현대상선은 해운동맹 2M에 정식 가입하는 대신 전략적인 협력 관계를 맺는 데 그쳐 '반쪽짜리 가입'이라는 지적이 이는 데 대해 "해운동맹에 가입한 것과 다름이 없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유창근 대표는 "협력의 성격을 규정짓는 여러 형태를 볼 때 다른 얼라이언스와 유사하거나 동일한 것"이라며 "우리 입장에서는 최상의 결정이었던 만큼 더는 논란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인영 기자 mong071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