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에듀파크 조감도
이노에듀파크 조감도
이달에는 제주, 세종, 광주, 위례신도시(서울 송파, 경기 성남·하남) 등 전국 주요 지역에서 수익형 부동산이 분양된다.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11·3 부동산 대책’의 여파로 신규 아파트 분양시장으로 몰리던 투자 수요가 한풀 꺾이며 상가가 그 대안 투자처로 주목받는 상황에서 나오는 분양 물량이다.

최근 수익형 부동산 공급이 활발한 제주에선 이노건설이 가두형 상가(스트리트몰)인 ‘이노에듀파크’를 분양한다. 제주 국제영어교육도시 O-5블록에 들어서는 ‘이노에듀파크’는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다. 상가 60실과 전용면적 25㎡ 소형 오피스텔 54실로 구성한다. 이 단지는 앞서 공급한 ‘이노에듀타운’ ‘남영에듀클래스’와 함께 약 272m에 달하는 스트리트몰을 이루게 된다. 이노건설은 1층에 입점하는 상가에 테라스 설계를 적용해 개방감을 높이고 넓은 서비스 면적을 제공한다.

파인건설은 세종시 2-4생활권에서 ‘어반아트리움 파인앤유 퍼스트원’ 상가를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총 1.4㎞ 길이 5개 블록으로 구성되는 어반아트리움 내 P1블록에 있는 이 상가는 저층을 상업시설과 전시시설로 채우고 최상층인 12층은 세종시 전역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 등으로 꾸밀 예정이다. 어반아트리움 초입부에 자리 잡고 있을 뿐 세종시 유일의 백화점 예정 부지와 인접해 있어 대형 상권 형성이 기대되는 곳이다.
일산 라테라스 앤 조감도
일산 라테라스 앤 조감도
코람코자산신탁은 이달 광주 광산구 하남동에서 테라스형 스트리트 상가인 ‘피크닉몰’을 분양한다. 이 상가는 지상 1~2층으로 지어지며 법정 용적률(대지면적 대비 건물 바닥면적의 합) 400% 보다 낮은 164%로 설계돼 쾌적한 영업환경을 제공한다. 전체 점포의 56%에 테라스를 제공한다. 상가 2층엔 대형 영화관인 CGV 직영점 입점이 예정돼 있다. 상가 옆에 들어서는 대형 상업시설인 홈플러스와 직접 연결되는 구름다리도 마련한다.

수도권 인기 주거지인 위례신도시에선 힘찬건설이 ‘위례 우남역 해리움’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경기 성남시 복정동 위례신도시에 들어서는 이 상가는 지하 1층~지상 5층, 중소형 면적 점포 72개로 이뤄진다. 이 상가는 3면이 외부와 맞닿은 개방형 구조로 설계돼 유동인구를 유인하는 데 신경을 썼다.

부동산개발업체 어반어스가 시행하는 ‘일산 라테라스 앤’ 상가도 경기 고양시 고양관광문화단지(한류월드)에서 이달 선보인다. 고양관광문화단지 도시개발구역 M4블록에서 분양하는 이 단지는 지상 1~10층, 109개 점포(전용 21~102㎡) 규모다. 테라스를 갖추고 있는 게 특징이다. 지역 내 명소인 일산 호수공원 인근에 들어선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