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폭스바겐의 국내 리콜진행과 판매정지로 인한 재인증 절차가 답보상태인 가운데 판매 지원이 이달을 끝으로 모두 종료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업계와 소비자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7일 정부 및 수입차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폭스바겐의 리콜승인을 이 달 중으로 매듭짓겠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29일 한국닛산과 BMW코리아 포르쉐코리아 등 3개 사 10개 차종의 인증서류 조작 및 오류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환경부 측은 이 같은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

판매 마감한 폭스바겐, 내년 판매 재개에 집중

무엇보다 폭스바겐의 리콜 여부가 중요한 이유는 리콜이 이뤄져야 이후 재인증과 판매 재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당초 11월 중 리콜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환경부와 폭스바겐이 첨예하게 맞선 '임의설정' 여부에 대한 최종 합의가 아직 이뤄지지 않아 다소 지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리콜을 무작정 지연시킬 수도 없는 만큼 먼저 리콜을 하고, 임의설정 여부는 판단을 일단 유보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대신 리콜 개시 후 18개월 내 리콜 도달율이 85%에 이르도록 하는 방안을 폭스바겐측에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폭스바겐으로서도 리콜이 빨리 마무리돼야 재인증을 통해 판매 재개에 나선다. 이미 남은 물량마저 모두 소진된 상황이어서 더 이상 판매할 제품이 없는 것. 실제 지난달 폭스바겐코리아의 국내 판매는 거의 바닥이다. 판매가 유일하게 가능한 제품인 CC 2.0ℓ TSI와 투아렉 3.0ℓ TDI 물량마저 모두 판매됐기 때문이다. 이 달 역시 추가 물량 확보 계획이 없어 사실상 폭스바겐의 올해 실적은 마감된 셈이다.

때문에 판매정지가 내년까지 이어진다면 판매사(딜러)에 대한 지원책도 이 달을 기점으로 재논의 해야 할 처지에 놓여졌다. 아우디폭스바겐은 판매사 전시장 임차료 등 운영자금 및 영업사원들의 기본급을 위해 본사차원의 지원금을 12월까지 지급하기로 했다. 때문에 판매정지가 내년까지 이어진다면 지원책에 대한 방침도 연장해야 한다는 얘기다. 폭스바겐의 한 판매사 관계자는 "내달 역시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이 논의 중이라고 들었다"며 "지원책 없이 영업을 지속할 판매사는 아마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와중에도 일선 판매사 및 업계 일각에서는 리콜이 승인되면 폭스바겐의 이후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여전히 시장의 수요가 끊이질 않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판매정지 이후 판매사에서 미리 선등록한 골프가 일찍 소진됐으며, 유일하게 판매가 가능했던 CC와 투아렉 역시 물량 부족현상을 보였기 때문이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이번 판매정지 전 예고됐던 신차(신형 티구안, 파사트)가 출시되지 않은 시점에서 여전히 폭스바겐에 대한 시장의 신뢰는 무너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판매정지 이후 폭스바겐이 당국에 협조적인 자세를 취한 만큼 리콜 이후 과정은 신속히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中 북기은상, 라보·다마스 자리 꿰찰까
▶ 포르쉐코리아, 911·718 판매 재개로 침체 벗어날까
▶ 11월 수입차 등록 1만9,361대…전년比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