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룩시마, 오리지널의약품 비교 임상서 동등성 입증"

셀트리온은 미국 학회서 항암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의 혈액암 임상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트룩시마는 혈액암, 류머티스성 관절염, 면역반응억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항체의약품 '리툭산'(로슈)의 바이오시밀러다.

지난달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판매 허가를 받았고, 유럽의약품청(EMA) 허가를 기다리는 중이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혈액암학회 포스터 발표 세션에서 혈액암의 일종인 소포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한 트룩시마와 오리지널의약품 리툭산의 비교 임상 결과가 발표됐다.

연구진이 소포림프종 환자에게 트룩시마 또는 리툭산을 각각 3주 간격으로 투여한 결과 두 의약품 사이 동등성이 입증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연구에 참여한 프랑스 리옹 클로드 버나드 대학의 버틀랜드 코이피어 교수는 "이번 임상에서 트룩시마와 오리지널의약품 사이 약동학과 면역원성, 안전성에서의 동등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혈액암 환자들도 트룩시마를 처방받음으로써 더 많은 치료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유럽에서 리툭시맙을 처방받는 환자 중 소포림프종 환자 비율이 약 30%에 달한다"며 "이번 임상 자료가 향후 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jand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