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유진 기자]
래퍼 마이크로닷,주석,베이식이 서울 도산대로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래퍼 마이크로닷,주석,베이식이 서울 도산대로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 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

10. 크루 영입전 내내 하이라이트와 부딪혔다.
주석: 참가자를 고르는 취향이나 상황이 비슷했던 것 같다.
베이식: 둘다 다이아가 부족해지니까 배팅할 수 있는 상황도 계속 비슷해졌다.
주석: 우리가 뽑고 싶어도 못 뽑는 경우는 하이라이트도 똑같고, 반대의 상황도 똑같고. 사람들이 왜 자꾸 겹치냐는데 둘이 동시에 비슷하게 잃어서 같은 입장일 수 밖에 없었다.
베이식: 이게 다 핫칙스 때문이다.
주석: 다이아 배팅이 촬영땐 재밌긴 했다.(웃음)
베이식: 참가자들은 자기 앞에 다이아 1개 배팅돼 있으면 기분 나빠하더라. 그런 의미가 아닌데.
마이크로닷: 맞다. 문희경 선배님도 하나 있다고 언짢아 하셨다.

10. 많은 참가자들이 하이라이트에 러브콜을 보냈는데 질투는 안 나던가.
베이식: 워낙 트렌디하고 요즘 핫한 팀이니까 예상했다.
마이크로닷: 팔로알토 형이 중간 시대(?)쯤 좋은 노래를 많이 냈으니까 당연한 반응이다.
주석: 저도 그 정도는 예상했다. 그런데 거지 팀이 될 줄은 예상 못했다.

10. 초반 다이아 배팅이 후회되나.
주석: 뽑고 싶은 참가자들을 놓칠때 앞에서 많이 잃은 게 후회되더라. 그게 피해가 컸다. 동엽이 형이 왜 자꾸 없는 집안끼리 부딪히냐더라. 초반엔 딘딘 때문에 약올랐는데 나중엔 피타입이 제일 얄밉더라.
베이식: 브랜뉴가 잘한 게 있다면 다른 팀이 다이아를 어느정도 잃고 나서 배팅을 시작했다는 거다. 그건 정말 잘한 것 같다.

래퍼 주석이 서울 도산대로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래퍼 주석이 서울 도산대로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10. 다이아 은진을 첫 멤버로 맞이했다.
마이크로닷: 큰 그림을 그리고 뽑은 참가자다.
베이식: 저 혼자 누르긴 했지만 상의하고 눌렀다. 제가 봤을때 은진의 하이라이트는 무대 퍼포먼스인 것 같다.
마이크로닷: 은진이는 우리가 갖고 있지 않은 점들을 갖고 있는 참가자다.
주석: 마이크로닷이 그 부분을 얘기했을때 제 생각에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서 동의했다.
마이크로닷: 누군가 안전하게 모셔와야 하는 상황이기도 했다.
주석: 만약 은진이가 초반이었음 안 뽑았을지도 모른다. 아무래도 후반이라 누군가 뽑긴 뽑아야 했고, 촬영때 마지막에 나온 참가자라 더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10. 은진을 어떻게 키워볼 생각인가.
주석: 은진이는 춤을 출 때 포스가 있다. 랩도 곧잘하고 못하는 편이 아니라서 프로듀싱을 제대로 받으면 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베이식도 괜찮을거 같다더라.
베이식: 참가자 중에 보면 제스처가 어색한 사람들이 많은데 아이돌이라 그런지 굉장히 자연스러운 편이었다.
주석: 최소한 무대 위에서 얼진 않을 테니까. 기대하고 있다.

10. 트레이닝 해보니 어떻던가.
마이크로닷: 제가 전담으로 많이 가르쳤는데 연습을 정말 열심히 하고 많이 배워가는데 이상하게 다음에 만나면 다시 원점이더라.(웃음) 은진이 단점이 혼자 있을때 자기 모습 보면서 하는 걸 힘들어한다. 거울 안보고 앉아서 그냥 하면 잘하는데 서서 거울보면서 하면 잘 못하더라. 자신감이 많이 없는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았다. 저는 정말 열심히 가르쳤다. 은진이도 그만큼 많이 늘었다. 처음엔 랩을 아예 못하는 정도였으니까.
베이식: 어느정도는 잘하지 않았나?
주석: 나도 들었는데 블라인드 때 봤던 것보다는 못했다. 진짜 랩이랑 인연이 없는 친군데 짧은 시간 안에 정말 열심히 해줬다.

래퍼 베이식이 서울 도산대로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래퍼 베이식이 서울 도산대로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10. 창조에게도 가장 많은 다이아를 배팅했다.
마이크로닷: 창조는 더 많이 넣었어도 아깝지 않은 멤버다.
주석: 눈에 확 띄는 참가자였다. 선곡도 좋았고 느낌이나 제스처 모든 게 완성돼 있으니까. 랩도 잘하는 데다가 춤도 멋있었다. 무대에서는 무조건 잘할 거라는 생각에 다이아를 아낌없이 걸었다.

10. ‘힙합의 민족’ 시즌1 우승자 문희경 영입에도 성공했다.
마이크로닷: 랩하실 때 너무 지르면서 하는 것만 자제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
주석: 선생님이 보면 음악에 대해 잘 모르시지만 시즌1때 경험이 있으셔서 그런지, 뭔가를 주면 완벽하게 숙지하려고 엄청 노력하신다.
베이식: 정말 계속 연락 온다. 내일 시간 되냐면서 계속 만나자고 하시는데 막상 만나면 또 잘 하신다.(웃음)
주석: 진짜 열정이 넘치신다. 저희 모임도 주도해서 잡으시고 연습도 정말 열심히 하시고.
베이식: 시즌1 때부터 강하고 빠르고 자극적인 랩을 막힘없이 해오셨고 그런 랩을 잘 소화하셨던 분이라 어느 정도까지는 그 스타일로 (경연을)준비했다. 처음엔 어렵다고 엄살 부리시는데 이틀 후 연습해오신 걸 보면 박자감이나 이런 부분이 확실히 나이를 떠나 좋으신 편이다. 하지만 연륜에서 나오는 바이브라고 해야하나. 어쩔수 없는 부분이 있다.
주석: 블라인드 오디션때도 그렇고 경연 때도 어려운 랩을 준비하셨다.
마이크로닷: 항상 어려운 곡을 하시려고 하는 경향이 있으시다. 선택지를 드려도 어려운 벌스를 고르시고.
주석: 다행히 잘 해내셨다.
마이크로닷: 평소에는 부드러운 모습이 많아서 이젠 그런 면이 드러나는 쪽으로 랩을 가르쳐보려는 생각이다.

10. 스위시 팀의 다크호스를 꼽는다면.
베이식: 다크호스는 찰스 형이다. 왜냐면 형이 굉장히 웃긴 캐릭터인데 무대 위에서의 아우라나 존재감은 또 다르다. 어쨌든 경연이고 현장 반응이 중요한 거라 그런 부분에서 빛을 발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주석: (무대 위에서) 되게 멋있는 게 있어서 기대하고 있다. 간지가 난다. 지금 생각하면 랩을 막 잘하는 수준은 아닌데 조금만 더 시간이 있다면 어려운 랩까지 소화할 수 있을 것 같다.
마이크로닷: 레슨 시간이 정말 없다. 지금껏 거의 두 번? 정도밖에 만나질 못해서 아쉽다.
주석: 아이가 초등학생인데 오전엔 학교 데려다주고 오후엔 일찍 들어가서 놀아줘야되고 바쁘더라.(웃음)

래퍼 마이크로닷이 서울 도산대로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래퍼 마이크로닷이 서울 도산대로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10. 앞으로의 경연 전략은 뭔가.
베이식: 참가자들 특성에 맞춰서 각각 다르게 키워줄 생각이다. 찰스는 그 아우라에 맞는 퍼포먼스를 준비해야 할 거고, 문희경 선생님은 속사포 랩이나 에너지가 더 부각될 수 있는 곡으로, 은진이나 창조는 무대에 강한 만큼 댄스가 들어간 화려한 퍼포먼스에 주안점을 두려고 한다.

10. 견제하는 가문이 있다면?
베이식: 브랜뉴. 견제하는 게 아니라 자타공인 가장 강한 팀이다.
주석: 너무 센 팀이다. 운이 몰리는 것 같다. 사실 그러면 재미없지 않나. 브랜뉴는 진짜 언터처블 수준이고 견제할 수 있는 팀은 핫칙스?
마이크로닷: 핫칙스가 딱 저희가 배틀해 볼만한 상대인 것 같다.
주석: 장기용이 정말 잘하더라. 사실 처음엔 별로라고 생각했는데 깜짝 놀랐다.

10. 강력한 한방을 노린다고 했다. 그 한방이란?
주석: 아무래도 창조가 아닐까. 창조는 일단 기본적인 랩 실력이 갖춰져 있고 거기다 춤까지 되니까 무대에서 정말 잘 해낼 것 같다. 가문의 희망이다.
베이식: 창조는 랩 실력도 좋은데다가 아이돌이라 팬덤도 있고, 무대에 강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김유진 기자 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