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만은 막으려 결단"…2조8천억 자본확충 '탄력'
연말 완전자본잠식 상태 벗어날 듯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은 채권단이 회사 자본확충 지원의 '선제조건'으로 요구한 무파업과 자구계획 동참 등을 받아들이는 동의서 제출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에 대한 자본확충이 고비를 넘겨 계획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채권단의 후속 절차가 마무리되면 대우조선은 연말께 완전자본잠식에서 벗어나고 2016년 사업보고서가 제출되는 내년 3월께는 주식 거래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은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노사가 '경영정상화를 위한 추가 노사확인서'를 산업은행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날 노사가 제출한 확인서에는 지난해 냈던 '기본 확약서'와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서' 사항을 준수하겠으며, 회사가 모든 자구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고 노조도 적극 협조하며 경영정상화를 저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채권단이 17일을 '데드라인'으로 제시함에 따라, 최근 며칠간 노조 내부에서 격론을 벌이고 회사와도 협의를 진행한 끝에 동의서를 제출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앞서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지난 10일 대우조선에 대해 총 3조2천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노조가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자본확충 방안을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그동안 채권단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강력하게 반발해왔으나, 동의서를 내지 않으면 자본확충 지원이 무산돼 회사가 법정관리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해 이런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홍성태 노조위원장은 "회사가 법정관리로 가는 것만은 막고 구성원들의 생존권과 일터를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정성립 사장은 "대승적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준 노조의 모든 조합원들에게 감사하다"며 "노사가 협력해 이른 시간 안에 회사를 정상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앞서 작년 10월에도 정부와 채권단은 4조2천억원의 지원 결정을 내리면서 대우조선 노조에 쟁의행위 중단 등의 공개 약속을 하라고 요구했고, 결국 노조는 무파업과 임금동결을 약속하는 동의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날 대우조선 노조가 동의서 제출에 합의함에 따라 산업은행은 예정대로 18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1조8천억원 규모의 추가 출자전환 안건을 통과시킬 계획이다.

수출입은행은 추후 영구채의 조건을 조율한 뒤에 이사회 등의 과정을 거쳐 1조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결정할 예정이다.

산은과 수은의 내부 의사결정 과정이 끝나고 나면, 대우조선은 25일 주주총회를 열고 감자와 자본확충 안건을 의결한다.

이미 지난해 산은이 대우조선에 유상증자한 4천억원을 포함하면 두 국책은행이 대우조선의 자본확충에 투입하는 금액은 총 3조2천억원에 이른다.

산은과 수은은 감자와 자본확충이 완료되고 나면 대우조선의 자기자본이 1조6천억원 수준으로 늘어나고, 7천%를 넘어섰던 부채비율은 약 900% 수준으로 낮아진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연내 자본확충이 이뤄지면 완전자본잠식에서 벗어나면서 회사가 정상적인 수주 활동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고동욱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