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손예지 기자]
‘말하는대로’ 유병재 / 사진제공=JTBC
‘말하는대로’ 유병재 / 사진제공=JTBC
‘말하는대로’가 방송 8회 만에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지난 16일 방송된 JTBC 예능 프로그램 ‘말하는대로’ 8회는 2.1%(닐슨 코리아 전국 유료가구)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분당 최고 시청률은 2.7%까지 올랐다.

이날 ‘말하는대로’에는 여덟 번째 버스커로 작가 겸 방송인 유병재, SNS 시인 하상욱, 재심 전문 변호사 박준영이 출연했다. 이날 버스킹은 강남대로에서 진행됐다. 유병재 작가는 강남대로 한복판에서 현재 대한민국의 최대 관심사인 ‘시국’ 문제를 ‘자유발언 버스킹’으로 풀어내 2MC 유희열 하하는 물론, 지나가던 시민들에게도 박수를 받았다.

유병재는 한 보수단체에 고소당했던 때를 떠올리며 “저희 조카가 저에게‘삼촌 누구 욕하고 다녀요?’라고 묻더라.그때부터 조카들에게 밝고 건강한 지식을 알려 줘야겠다고 생각”해서 받아쓰기 과외를 했던 일화를 소개했다. “애들을 가르치는데 질문이 많더라”며‘왜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나?좋은 대학 들어가면 뭐 하나?좋은 회사에 들어가면 뭐 하나?좋은 친구 사귀면 뭐 하나?’라는 조카들의 질문에 유병재는“공부 열심히 하면 좋은 대학 가고,좋은 대학 가면 좋은 회사 가고,좋은 회사 가면 좋은 친구들 사귀고,좋은 친구 사귀면 연설문을 직접 안 써도 되지”라며 뼈 있는 사이다 발언으로 버스킹 현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SNS 시인 하상욱은 공감 버스킹을 선보였다. 하상욱은 “30살 넘게 살면서 그동안 나는 현실의 벽이 아니라 충고의 벽을 넘어서 본 적이 거의 없었던 것”이라며 치열한 삶의 고민들을 털어놨다.

재심 전문 변호사 박준영은 편견과 선입견에 대한 버스킹을 선보였다. 박준영 변호사는 최근 17년 만에 무죄를 받은 ‘삼례 3인조 강도 사건’에 대해 묻는 MC 하하에게 “공권력이 반성하지 않고 승승장구한다는 게 문제”라며 “끝까지 정의롭게 해결되는 과정을 시민들이 관심 갖고 지켜봐 줘야 한다”고 말했다.

각계각층 버스커들의 말로 하는 버스킹으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 JTBC ‘말하는대로’는 매주 수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손예지 기자 yeji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