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윤준필 기자]
사진=이승환 SNS
사진=이승환 SNS
가수 이승환이 ‘길가에 버려지다’를 서비스한 음원사이트 몽키3뮤직에 날을 세웠다. 해당 음원사이트는 즉시 조치를 취했다.

가수 이승환은 11일 자신의 SNS에 “저희 음원 유통사에서도 서비스하지 않는 무료 음원을 가져다가 서비스한 ‘몽키3뮤직’란 곳입니다. 엄연한 권리 침해입니다”라는 글과 함께 몽키3뮤직가 ‘길가에 버려지다’를 서비스한 화면을 캡처했다.

이어 이승환은 “이런 시국에도 본인들의 이윤 창출을 위해 도둑질을 하다니요. (회원 가입하면 무료로 들을 수 있다는군요. 회원 가입 유도인 거죠) 혼이 비정상이네요. 묵과하지 않겠습니다”라며 “음원 당장 내리고 오늘 중으로 해당 사이트의 메인에 공식 사과문을 올려 주십시오”라고 덧붙였다.

이승환은 이날 포털사이트 다음을 통해 ‘길가에 버려지다’를 무료 배포했다. 이승환은 누구나 음원을 받을 수 있게 했으며 뮤직비디오 등 2차 저작물의 제작·배포도 가능하도록 했다. 하지만 음원사이트 몽키3뮤직은 회원 가입을 해야 ‘길가에 버려지다’를 들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에 이승환은 사과를 요구했고, 몽키3뮤직은 즉시 후속 조치를 했다.

몽키3뮤직은 이날 공식 SNS에 “‘길가에 버려지다’ 배포시 ‘누구나’ 제작, 배포 가능하다고 하여 로그인 필요 없이 들을 수 있게 하였으나 일부 아이폰 (1년 여전) 버전에서 무료곡으로 인식이 안 되어 1분 미리듣기로 표시가 되었었습니다. 안드로이드·PC·웹에서는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청취가 가능하였습니다”며 “사회적 이슈에 음악인들이 앞장서는 모습이 멋있어서 이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려고 가능한 빨리 올렸는데 갑자기 도둑이 되었네요”라고 해명했다.

또, 몽키3뮤직은 “우선 저희 기술적 오류로 인해 저희 의도와 다르게 노출된 부분에 대해 제작진(이승환·전인권·이효리)께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요청하신대로 음원은 즉시 내렸으며 항상 뒤에서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사과했다.

‘길가에 버려지다’는 이승환과 이규호가 공동 프로듀싱하고, 이효리·전인권 등 음악인들의 재능기부로 만들어진 곡이다.

윤준필 기자 yoo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