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준의 초보투자자 해외선물 시작하기 (2) 1000만원으로 누구나 계좌개설…24시간 거래
해외선물 투자를 위한 준비사항을 알아보겠다. 해외선물에 투자하기 위한 조건을 먼저 살펴보자. 해외선물을 사고팔려면 기본적으로 ‘해외선물’ 계좌가 필요하다. 기존 국내 선물옵션에 투자하던 투자자들도 ‘해외선물’ 전용 계좌를 별도로 개설해야 한다.

최근 해외선물 투자자들이 폭발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는 이유는 국내 선물옵션 투자의 적격 개인투자제도로 인해 개인투자자의 투자 제한이 일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외선물은 위와 같은 규제가 아직까진 없다. 국내선물은 2000만~3000만원의 증거금(투자금)이 필요하지만 해외선물은 1000만원 내외 증거금만 있으면 투자를 시작 할 수 있다. 개인투자자의 시장 참여 제한이 없고 누구든지 원활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여기까지 준비가 끝났다면 기본적인 해외선물에 대한 준비는 마쳤다. 해외선물은 24시간 거래된다. 실시간 변화하는 해외 정세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음은 투자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해외선물도 70여개 종목 중 선택해야 한다. 많은 상품을 모두 분석해 거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투자자에게 적합한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투자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시장 트렌드는 미국 나스닥지수와 S&P500지수, 홍콩 항생지수 등의 거래가 활발하다. 한국 시장과 연동성이 좋기 때문에 국내 시장 분석 전략과 공통으로 사용하기 좋은 상품이다. 통화상품에서는 달러인덱스와 유로화, 엔화선물이 주로 거래된다. 에너지, 금속 섹터에서는 금과 원유 거래가 많이 발생한다. 정보 취득이 쉬운 상품을 선택해 투자한다면 상대적으로 좋은 투자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