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프랑스와 자율주행차 시장에 공동 진출하기 위해 저속정체구간 자율주행기술(TJA)을 공동개발한다고 26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프랑스 경제재정부와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제3차 한·프랑스 신산업 기술협력 포럼'을 열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정체구간에서 차량 스스로 차선과 주변 차량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차간거리·속도·차선을 유지해주는 기술인 TJA는 자율주행의 핵심기술로, 우리나라는 현재 고속도로 자율주행 상용화에만 성공한 상황이다. 양국 정부는 3년간 5억원씩 모두 30억원을 지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한양대·르노삼성·LG전자·자동차부품연구원, 프랑스는 르노·발레오·국립정보통신대학교가 참여한다.

우리나라는 스테레오 카메라, 프랑스는 24㎓ 레이더 등 각국이 보유한 우수기술을 활용해 교통체증구간에서 차간거리와 속도를 유지해 자동으로 운전하는 기술을 만든다. 이 기술은 르노 전기차 '조에'에 설치해 양국 도로에서 시험평가를 거친 후 2020년 이후 소형 전기차의 옵션품목으로 양산을 추진한다.

포럼에서는 이러닝, 에너지 신산업, 콘택트리스 서비스(Contactless Service)·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분야에서 양국 기술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 작업반도 구성키로 했다.

e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