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성인 ADHD도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입력 2016-10-28 13:22:00 수정 2016-10-28 13:22: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ADHD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어릴 때부터 학업과 또래 관계에서 문제가 생겨 학업 부진과 왕따 등을 경험할 수도 있다. 또한 자존감 상실, 불안장애,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만 18세 이전 ADHD 치료를 시작해야 만 19세가 지나도 보험 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만 19세가 넘은 성인인 경우 ADHD로 진단을 받으면 보험 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소아 시절부터 ADHD 증세가 있었다는 근거가 있어야 하고 이 근거를 보다 더 명백하게 해야 하는 등 조건이 까다롭지만 정부에서 ADHD 치료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일이다.

그 동안 신문, 방송, 인터넷을 통해 소아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ADHD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자신이 성인 ADHD가 아닌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필자의 경우 소아 ADHD를 치료하다 보면 아이 부모가 “나 또한 어릴 때 저런 모습이었다. 어릴 때 내 모습과 너무나도 닮았다”고 하면서 아이가 나아진 모습을 목격하고 본인 또한 ADHD 증상 치료를 원하기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니면 아이의 치료를 반대하면서 ”나 또한 어릴 때 저런 모습이었어. 자라면서 다 좋아져“라고 하면서 현재 아이의 치료를 부정하고 다리를 심하게 떨고 충동적이며 타인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는 모습들을 목격하기도 한다.

ADHD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2/3는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 적응에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어릴 때부터 학업과 또래 관계에서 문제가 생겨 학업 부진과 왕따 등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ADHD 증상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질책을 당하고 실패를 반복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자존감 상실, 불안장애,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나아가 성인이 되었을 때 공황 장애와 강박증과 같은 정신과 질환이 생기기도 한다.

성인 ADHD는 과잉 행동보다는 충동성과 부주의 증상을 보인다. 부주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가끔 어려운 일을 잘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본인의 능력으로 충분히 할 수 있는 업무도 실수를 자주 하게 되고, 자리에 앉아서 해야 할 일들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쉽게 지겨워한다. 또한 글을 읽어도 내용이 머리에 들어오지 않아 보고서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사무실과 같은 작은 공간을 답답해한다.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자신이 물건을 둔 곳을 기억하지 못해 집열쇠, 차키, 안경과 핸드폰을 어디에 둔지 몰라 자주 찾아 헤매기도 한다. 사람들과 시간 약속을 잘 지키지 못해 10분 이상 늦고 할 일들을 자꾸 미루다가 마감 직전에 허둥지둥 급하게 하기도 한다. 주변 사람들과 의견 충돌이 많고 쉽게 화를 내기도 하며 자주 직장을 옮겨 다닌다. 또한 액션물이나 성적인 자극과 같이 강렬한 자극을 선호하는 편이며 음주, 흡연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알코올 중독에 빠질 위험도 높다.

성인 ADHD는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이 있더라도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그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매우 많으며 설사 능력 발휘를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인정받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잘되면 내 탓 안되면 남 탓하는 성향이 강해 자신의 잘못을 쉽게 인정하려 하지 않고 자기 주장이 강해 동료들과 늘 언쟁이 잦아 이로 인해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그러나 이런 경우라도 약물 치료를 통해 부주의 증상을 줄이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게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보다 더 쉽게 도모할 수 있으며, 수행 능력 향상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게 됨으로써 보다 더 안정적 사회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단 일반인들의 경우 ADHD 치료제를 복용 시 집중력 향상보다는 약물 오남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김태훈

現 사랑샘터정신과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 외래 교수
서울시 성북구 의사회 보험이사
대한 소아정신의학회 정회원



위 기사는 <매거진 키즈맘>11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키즈맘 판매처 http://kizmom.hankyung.com/magazine
입력 2016-10-28 13:22:00 수정 2016-10-28 13:22:00

#헬스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