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렌터카가 차 운행기록이 자동으로 기록·관리되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자동운행기록계를 업계 최초로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국세청 업무용차 세제 개편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했다. 휴대폰보다 작은 크기의 운전자 식별 장치(블루투스 기반)를 비치하고 스마트폰으로 앱을 다운받아 가입하면 자동으로 운행기록이 되는 상품이다. 또 운행 목적에 따라 국세청 제출 양식까지 자동 생성돼 향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의 세무 증빙자료 제출도 수월해진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SK자동운행기록계는 운전자가 차에 탑승하면 앱이 자동으로 실행되고, 주행 후 하차 시 운행기록을 스마트폰과 서버에 곧바로 전송해 정확한 운행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사생활 보호를 위해 GPS 운행기록을 남기지 않도록 설계된 점도 특징이다.

서비스는 월 8,000원 수준으로 이용 가능하다. SK렌터카는 향후 기업 회계 프로그램과의 호환 및 자동차 종합 관리가 가능한 차계부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해당 서비스는 인터넷 쇼핑몰(11번가, G마켓, 옥션)을 통해서도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SK렌터카 자동운행기록계 웹사이트 (www.sktcm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SK렌터카, 업계 최초 자동 운행 기록계 선봬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칼럼]엔진 다운사이징의 역설적인 미래
▶ '트랙스 VS 티볼리', 어떻게 다를까
▶ [시론]EV의 진짜 혁명은 1t 트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