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건물 지을 때 EV 충전기 의무 설치


유럽연합이 오는 2019년부터 건물을 신축할 때 반드시 EV 충전기 시설을 갖추도록 하는 방안을 의무화한다. 이를 통해 EV를 단거리가 아닌 회원국 간 육로 이동이 가능한 수준의 장거리 교통 수단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17일 유럽 환경청에 따르면 앞으로 건물을 신축하거나 재건축할 때 EV 충전기를 의무 설치하는 규제 초안이 올해 안에 발표한다. 전기차 소비자가 어느 지역에서나 쉽게 충전할 수 있고, 전기차의 '주행거리 불안(range anxiety)'을 해소하는 차원이다. 또한 신규 건축물의 경우 주차 공간 중 10%를 전기차 충전시설로 활용해야 한다.

유럽, 건물 지을 때 EV 충전기 의무 설치

EV 보급에 따른 배터리 재활용 방안도 마련 중이다. 전기차 보급에 따른 전력 수요 증가를 위해 석탄발전소 증설을 막자는 차원이다. EEA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 전기차 보급률이 80%에 이를 경우 추가 전력소비량을 보충하기 위한 석탄사용 증가로 전기차가 없을 때보다 아황산가스 발생량이 5배 증가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르노와 BMW는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에 나서고 있다. 르노는 배터리 재사용 발전을 위해 커넥티드 에너지 등의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BMW는 독일 함부르크에 2,600개의 전기차 배터리에 2MW 용량을 저장하는 시설을 만들기도 했다. 자동차회사가 점차 에너지 산업에 뛰어드는 형국이다.

한편, 유럽의 EV 행보에 맞서 미국은 최근 EV 충전 기업이 앞장 서 EV의 경제성을 앞세우는 중이다. 미국 EV 무선 충전기 개발회사인 플러그리스 파워(Plugless Power)는 미국 50개 주의 내연기관 자동차 운행비용과 전기차 유지비를 비교한 결과 EV 소비자가 에너지 비용을 최저 300달러에서 최고 1,300달러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기름 값과 전기료 모두 미국에서도 가장 비싼 곳으로 꼽히는 하와이의 경우 EV 운행이 연간 560달러를 절감해 준다고 강조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jmes.co.kr

▶ 한국지엠, "스파크 파격할인으로 경차 1위 굳힐 것"
▶ 포르쉐, F1드라이버 출신 '마크 웨버' 특별 대표로 선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