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아닌 글로벌시장 개발전략 수정에 따른 것"

녹십자는 혈우병치료제 '그린진에프'의 중국 시장 공략에 집중하기 위해 미국 임상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결정이 해외 사업에 대한 자체 진단에서 글로벌 시장 개발 전략이 수정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녹십자는 2012년부터 유전자 재조합 A형 혈우병 치료제 그린진에프의 미국 임상을 진행하면서 후속으로 중국 임상을 준비해왔다.

녹십자에 따르면 그린진에프는 예상보다 임상시험이 길어지면서 추가 투자비용이 증가했다.

회사 측은 당초 임상 기간을 2~3년 정도로 예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희귀질환의 특성상 신규 환자 모집이 더디게 진행된 점도 미국 임상 중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녹십자 관계자는 "성장 잠재력이 큰 중국 시장에 집중해 추가적인 투자비용 지출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약물의 부작용 때문이 아니고 회사 자체 전략 수정이기 때문에 공시사항은 아니지만 관련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게 좋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녹십자의 그린진에프는 올해 7월 중국에서 임상 승인을 받아 오는 2018년 종료를 목표로 진행 중이다.

특히 녹십자는 미국보다는 중국 시장에서의 혈우병치료제 성장 가능성을 더 크게 보고 있다.

녹십자가 이미 20여년 동안 중국에서 혈액제제 사업을 해오며 쌓아온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녹십자의 중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혈장 유래 A형 혈우병 치료제는 지난해 기준으로 중국 전체 관련 시장 점유율이 35.5%로 1위를 차지하고 있어서 유전자 재조합 A형 혈우병 치료제의 시장 안착도 긍정적이라는 게 회사 측 입장이다.

미국의 경우 이번 임상은 중단하지만, 향후 재진입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약효 지속기간을 크게 늘린 차세대 장기지속형 혈우병 치료제가 대상 제품이다.

녹십자는 현재 기존 약물보다 최대 3배까지 약효 지속기간을 늘린 혈우병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허은철 녹십자 사장은 "급변하는 해외 시장 상황, 투자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전략적 판단을 내린 것"이라며 "현실적으로 공략이 가능한 시장에 집중하고 차별화된 후속 약물 개발을 가속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린진에프는 녹십자가 지난 2010년 세계에서 세 번째로 개발에 성공한 3세대 유전자재조합 A형 혈우병치료제다.

3세대 유전자재조합 혈우병치료제란 제조 공정과 최종 제품 모두에 알부민과 혈장단백이 포함되지 않은 의약품을 말한다.

그린진에프는 동물유래 성분을 사용하지 않는 세계적 추세에 따라 알부민 대신 아미노산을 대체 사용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jand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