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산업별 고객만족도(KCSI)]금호타이어, 승차감 등 제품 만족도 호평
건강과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비) 모두를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카놀라유가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식용유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다. 사조해표가 올해 4년 연속 1위 자리에 올랐다. 사조해표는 전반적 만족도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요소만족도는 기름의 맑고 깨끗함, 요리의 맛, 풍부한 영양, 기업 신뢰도 등 거의 모든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축성이 높은 소재, 생활 방수 기능, 특수 냉감 소재 등으로 편의성을 높인 기능성 정장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물산이 12년 연속 1위 자리를 이어나갔다. 삼성물산은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요소만족도는 스타일 및 색상유지, 체형, 회사 신뢰도 등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 주행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고성능 타이어를 찾는 수요가 늘고 있다. 승용차타이어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에 이어 올해도 소폭 상승했다. 금호타이어(사진)가 12년 연속 1위를 수성했다. 금호타이어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모두 경쟁사를 제치고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요소만족도는 승차감(쿠션감), 은 소음, 미끄러짐 적음, 제조회사 신뢰도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계기로 화학성 생활용품과 세제에 대한 불안이 커지면서 화학성분을 배제한 친환경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세탁세제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도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하락했다. CJ라이온이 20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CJ라이온은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모두 경쟁사를 제치고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요소만족도는 세척력, 품질 대비 가격, 제조회사 신뢰도 등 다수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