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26일 국회 연설에는 한국과의 관계가 개선됐지만, 중국과의 관계는 순탄하지 않다는 일본 정부의 인식이 투영됐다.

아베 총리는 이날 임시 국회 개원을 계기로 국회에서 소신표명 연설을 하며 한국에 관해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 나라”라고 표현했다. 올해 1월 22일 아베 총리가 국회 시정 연설에서 사용한 것과 같은 표현이다. 아베 총리는 “미래지향, 상호신뢰 아래서”라는 수식어를 “새로운 시대의 협력 관계를 심화시켜 가겠다”는 발언 앞에 추가했다.

1월 연설 때는 미래지향이나 상호신뢰 등의 언급 없이 “새로운 시대의 협력 관계를 구축해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확실한 것으로 하겠다”고만 발언했다. 큰 틀에서는 올해 1월의 인식을 유지했으나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가 반복돼 한일 간 연대가 강조되고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후 한일 양국의 협력 분야가 확대하는 상황을 추가로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또 이날 연설에서 “중국의 평화적 발전을 환영한다. 지역의 평화와 번영, 세계 경제에 큰 책임감을 지닌 것을 함께 자각하고 ‘전략적 호혜 관계’의 원칙 아래 대국적 관점에서 관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1월 연설 때는 “관계개선의 흐름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얘기했는데 미묘하게 어조가 달라졌다. 당시에는 양국 관계에 대해 “안정적인 우호 관계”라고 규정했는데 이런 표현이 이번에는 삭제됐다. 최근 중국 측 선박이 중국과 일본의 영유권 분쟁 지역인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에 반복해 접근하는 등 긴장이 고조한 현실을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