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상업용 빌딩 매매 사례 및 추천매물'에서는 강남구청역 사거리 상권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강남구청역 상권은 주거지역과 오피스 상권으로 확연히 구분된다는 특징이 있다. 고급 단독주택이나 다세대 및 다가구 주택, 아파트 등 주거지역이 몰려 있어 배후세대가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고 각 대로변 이면으로는 카페 및 먹자 상권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있어 지역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대로변으로는 은행 및 각종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 중소기업 사옥이 있어 오피스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교통 또한 지하철 7호선과 분당선이 만나는 환승 역세권에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며 많은 유동인구의 이동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 2번 출구를 중심으로 대형 주상복합 시설과 소형 오피스 및 음식점이 들어서면서 배후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강남구청역 사거리 상권의 주 소비 연령층은 중, 소형 사무실 종사자들이 많아 20~30대 소비층이 많으며 현재 의상실, 명품샵, 미용실 등의 청담동 일대에 어울리는 업종부터 카페, 학원 등의 업종분포가 더 다양해지고 있는 게 이 상권의 특징이다.
강남구청역 상권은 유동인구가 풍부하고 배후세대가 뛰어나 주변 개발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상권이 활성화되어있어 안정적인 부동산 투자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거래 사례(강남구청역 사거리 인근)
강남구청역 사거리 인근 중소형 빌딩 실거래 사례 및 추천매물
A 지역은 대로변으로는 구 나산백백화점 자리에 대형 빌딩이 들어서면서 강남구청역 사거리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빌딩과 호식이 두 마리 치킨 사옥이 있다. 이면으로는 다세대주택을 대상으로 한 소형 음식점, 카페 등이 입점해있다. 이 지역의 매매 사례로는 주거 밀집 지역에 위치한 3층 건물이 2016년 5월 26일 3.3m²당 2,904만 원에 매매되었다.

B 지역은 강남구청역 4번 출구 방면으로 청담동 지역에 속하는 지역이다. 대로변으로는 금융기관, 아파트, 강남세무서가 있으며 이면으로는 영동고등학교와 언북초등학교가 위치하며, 학교 인근으로는 다수의 주거세대가 학교를 둘러 쌓고 있는 게 이 지역의 특징이다. 이 지역의 매매 사례로는 대로변 이면에 위치한 임대수익형 6층 건물이 2016년 8월 3일 3.3m²당 5,261만 원에 매매되었다.

C 지역은 대로변으로 주상복합건물과 금융기관, 웨딩홀, 병원, 세무회계 사무소 있으며 이면으로는 먹자 상권 및 근린생활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신축 및 리모델링 건물들이 많이 들어서고 있는 지역이다. 이 지역의 매매 사례로는 주거 밀집지역에 위치한 다가구 임대수익형 4층 건물이 2016년 8월 30일 3.3m²당 3,999만 원에 매매되었다.

D 지역은 대로변으로는 강남구보건소, 강남구청, 금융기관, 오피스 건물이 형성되어있다. 선릉로 이면으로는 현대아파트, 삼성아파트, 롯데캐슬 등의 대단지의 아파트가 밀집해 있으며 주변으로 아파트 배후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근생시설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이 지역의 매매 사례로는 대로변에 위치한 사옥 및 임대수익형 9층 건물이 2015년 1월 5일 3.3m²당 8,553만 원에 매매되었다.
강남구청역 사거리 인근 중소형 빌딩 실거래 사례 및 추천매물
△원빌딩부동산중개법인이 추천하는 '강남구청역 사거리 인근 상업용 빌딩 매물'은?

◆주변추천매물1
강남구청역 2분 거리의 주거지역에 있는 다가구 임대수익형 6층 건물, 수익률 7.2%의 빌딩이 매가 50억 원.

◆주변추천매물2
강남구청역 2분 거리의 대로변 이면에 있는 시세이하 임대수익형 4층 건물, 수익률 3%의 빌딩이 매가 55억 원.

◆주변추천매물3
강남구청역 2분 거리의 대로변 이면에 있는 사옥 및 임대수익형 5층 건물, 수익률 5.12%의 빌딩이 매가 63억 원.

◆주변추천매물4
강남구청역 3분 거리의 대로변 이면, 상업지에 있는 투자 및 임대수익형 8층 건물, 수익률 7.9%의 빌딩이 매가 65억 원.

◆주변추천매물5
강남구청역 3분 거리의 대로변 이면에 있는 투자형 및 임대수익형 6층 건물, 수익률 4.2%의 빌딩이 매가 70억 원.

◆주변추천매물6
강남구청역 4분 거리의 대로변 이면에 있는 사옥 및 임대수익형 6층 건물, 수익률 4.8%의 빌딩이 매가 115억 원.

중소형 빌딩 투자 정보 제공-‘한경 빌딩’(build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