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은 "현대차가 임금인상을 위해 파업을 지속한다면 고객은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겠느냐"고 지적했다.

윤 사장은 9일 현대차 임직원과 가족에 보낸 가정통신문에서 "가까운 현대중공업에서는 임금인상은커녕 구조조정과 분사를 피하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대차는)왜 교섭 시기만 되면 매년 비난을 받아야 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윤 사장은 "현대차는 2015년 영업이익이 15.8% 줄어들었다"며 "그러나 더욱 심각한 것은 이러한 경영위기 상황이 단순히 작년만이 아니라 2013년 이후 4년간 지속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2014년만 하더라도 6만2천여 명에 불과한 직원 수가 2년도 채 안 돼 6만7천여 명이 넘었다"며 "직원 증가로 회사가 부담하는 인건비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지만, 영업이익이나 실적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어 다가올 미래 역시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글로벌 경쟁사인 GM을 비롯한 미국 빅3 자동차 업체는 2007년부터 8년간 임금을 동결했지만, 그 기간 현대차는 52%가 넘는 임금을 인상해왔다"며 "도요타 역시 2009년부터 5년간 임금을 동결하는 등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왔다"고 설명했다.

윤 사장은 "우리는 매년 높은 수준의 임금인상과 성과금을 지급해왔고 그 결과 현대차 임금수준은 절대 금액 측면에서도 GM과 도요타에 비해 높은 것은 사실"이라며 "이로 인해 주변의 시기 어린 시선도 집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올해 교섭을 어떻게 마무리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더 늦기 전에 혼란을 마무리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만들자"고 촉구했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you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