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증인 출석…"자구계획 못지키면 옥포앞바다 빠져죽겠다는 각오"
"강성노조가 구조조정의 걸림돌" 답변에 野 질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최근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사의를 표명했으나 이동걸 산업은행장이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걸 행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에서 "며칠 전 대우조선 사장을 불러 이야기 나눈 것을 소개하겠다"며 이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이 행장은 "정 사장을 삼고초려해서 모셨는데 요즘 많은 비난을 받다보니 '사의를 표명하겠다'고 했다"며 "그래서 제가 정 사장을 오시라고 해서 '국가 소명을 받고 와 있는데 국가를 위해 열심히 하자'고 읍소하며 자리를 지켜달라 했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작년 5월 취임했으며 임기는 3년이다.

대우조선 직원들은 이 행장이 갑작스럽게 공개한 정 사장의 사의표명 사실에 대해 "전혀 몰랐다"는 반응이었다.

이날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 사장은 청문회 말미에 자유발언 기회를 얻자 "지금 옥포에서 4만명이 근무하는데 그 사람들은 생사가 달렸다.

선임자들 잘못으로 멍에를 쓴 채 살아보려고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고 말하다 울먹이기도 했다.

잠시동안 말을 잇지 못하던 정 사장은 "자구계획을 지키지 못하면 옥포앞바다에 빠져죽겠다는 각오로 꼭 자구계획을 달성해 대우조선을 살리겠다"면서 "대우조선 미래에 대해 상당히 불안해 하시는데 4만명을 끌고가는 수장으로서 자신있게 말한다.

4조2천억원 한도 내에서 지원해주면 더이상 추가 지원 없이 대우조선을 정상화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정 사장은 국민의당 김성식 의원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MB(이명박)정부 이래로 대우조선의 사외이사와 고문 등에 '낙하산 인사'를 내려보낸 사실이 있으며 이런 점이 경영에 방해가 된다고 말했다.

또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이 '대우조선 CE0는 대주주가 아닌 청와대가 임명했다'고 인터뷰했는데 대우조선에 청와대의 인사 개입이 계속되면 회사 전체의 리스크가 너무 커진다"는 김 의원의 지적에도 "공감한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전임 경영진인 남상태·고재호 전 사장의 연임 문제와 대우조선 분식회계 의혹의 타이밍이 겹친다는 지적에도 "그렇다.

그 시점에서 회사 내 관리소홀이 더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며 두 사안이 무관치 않다고 답했다.

정 사장은 대우조선이 부실기업으로 전락한 이유에 대해서는 "생산능력에 비해 과도하게 수주한 게 가장 큰 근본 원인이며, 당시 경영진 측에서 상황 파악에 소홀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5조3천억원의 자구계획을 달성할 의지가 충분히 있으며, 사력을 다해 반드시 달성하겠다"며 "대우조선은 2년 안에 정상화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우리가 살기 위해서는 (인적 구조조정의) 아픔이 있어도 자구계획을 꼭 이행해야 한다"며 "조선 시황이 앞으로 그리 희망적이지 않아서 매출구조가 13조원에서 5조~6조원까지도 (줄어들 수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산업은행이 지원키로 한 4조2천억원 중 1조원이 아직 남았는데 내년까지 충분히 견딜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1조원을) 안 쓰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연간 수주 목표로 잡은 62억달러 달성은 연말까지 "불가능하다"고 밝히면서도 "2018년 1분기까지 물량이 꽉 차 있어서 수주가 안돼도 금년과 내년에 일하는 데는 문제 없다"고 말했다.

1조원의 대금이 묶여 있어 유동성 위기 해결의 최대 과제인 소난골에 대한 무역보증공사의 보증이 무산될 경우 대금을 받아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소난골은 앙골라의 국영석유회사로 법적 소송을 통해 석유대금 등을 압류할 수 있다"며 "한 2~3년의 시간이 걸리겠지만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2013년과 2014년 분식회계를 근거로 임원들에게 지급된 성과급의 환수를 진행 중이라며 "(재직자는) 일괄 환수를 못 하고 분할로 급여에서 떼어가고 있고 회사를 떠난 사람들은 환수하겠다는 내용 증명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한편 정 사장은 "대우조선 부실은 강성노조에서 비롯됐다"는 새누리당 정태옥 의원의 주장에 "구조조정에서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게 강성노조인 것이 사실"이라고 말해 야당 의원들로부터 질타를 받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