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일본의 7개 자동차회사가 올해 자율주행차 연구개발비로 사상 최대 규모인 총 2조8천억엔(약 30조2천억원) 이상을 투입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4일 NHK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는 올해 자율주행차의 차선변경 및 추월에 필요한 기능을 갖춘 인공지능(AI) 개발에 1조700억엔을 투입할 계획이다. 전년보다 1.3% 증가한 금액이다. 도요타자동차는 2020년까지 고속도로에서 운전자가 핸들을 조작하지 않아도 차선 변경을 하고, 추월도 가능한 자율주행차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닛산(日産)자동차도 2020년까지 일반 도로에서도 주행할 수 있는 자율운전차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닛산자동차는 사람과 차량을 인식하는 카메라와 센서 등의 성능 향상을 높이기 위해 올해 연구개발비를 전년보다 5.3% 늘린 5천600억엔으로 책정했다.

이들을 포함해 일본의 7대 자동차업체는 올해 자율주행차 개발비로 전년보다 2.4% 증가한 총 2조8천20억엔을 편성한 것으로 NHK는 집계했다. 대부분의 자동차 업체들이 올들어 엔화가치 상승의 영향으로 실적 악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도 자율주행차 개발에 사상 최대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공을 들이는 것이다. 이는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이 향후 수익 창출의 핵심 기반이 될 것이라는 자동차 업계의 판단이 반영된 것으로 NHK는 분석했다.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