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한진그룹은 28일 해외 금융사들이 선박금융 상환유예에 동의했고 용선료 협상 완료도 눈앞에 두고 있어 한진해운 법정관리는 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진그룹은 이날 입장 자료에서 독일 HSH 노르드 방크, 코메르쯔 뱅크, 프랑스 크레딧 아그리콜 등해외 금융기관에서 지난 27일 해운 선박금융 채권 상환유예에 대한 동의 의사를 한진해운에 전달해왔다고 밝혔다.

이는 산업은행 보증이 없을 경우 상환유예가 불가능하다고 밝혀왔던 기존 입장을 철회한 것이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해운 선박금융 채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해외 금융기관들의 상환유예만으로도 약 1280억원의 자금조달 효과를 볼 수 있다"며 "이번 결정에 따라 타 해외 금융기관들도 동참하겠다는 의사 표명이 이뤄지고 있어 총 4700억원의 자금조달 효과가 생기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진은 또 용선료 조정 협상에서 마지막까지 난항을 겪던 최대 선주사인 시스팬이 산업은행의 동의를 조건으로 용선료 조정에 합의해 타 용선료 협상까지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약 8000억원의 자금 조달 효과가 발생하게 됐다는 것.

한진 관계자는 "한진해운은 용선료 조정에 따른 8000억원, 선박금융 유예를 통한 4700억원 등 총 1조2700억원에 달하는 유동성을 조달하는 효과를 보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5일 한진그룹은 5000억원 규모의 추가 자구안을 제출했으나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부정적 반응을 보여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진그룹은 2014년 최은영 회장으로부터 경영권을 넘겨 받은 이래 1조2000억원을 지원했고, 이번 자구안을 포함할 경우 그룹 차원의 지원 규모는 1조7000억원에 달한다. 특히 대한항공의 올 2분기 기준으로 부채비율은 1100%에 달해 5000억원 이상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진 관계자는 "해외 금융기관들도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지 않도록 나서고 있다"며 "국가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이 붕괴되지 않도록 정부와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