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순수 전기차 의무 판매 비율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자 전통적인 내연기관 자동차회사와 테슬라 등의 순수 전기차 기업의 찬반도 팽팽하게 엇갈리고 있어 주목된다. 의무 비율 확대가 미래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美 캘리포니아, EV 의무 확대 놓고 팽팽

20일 외신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의회는 2025년까지 캘리포니아 내에 순수 전기차 150만대 보급 달성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현재 EV 증가 속도로는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자동차업체의 EV 판매비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천연자원보호협의회(NRDC)에 따르면 현재 캘리포니아에서 판매되는 신차 가운데 EV 비중은 4% 수준에 머물고 있다. 지금의 비중이 유지될 경우 2025년 EV 비중은 6%에 그치는 만큼 자동차업체의 EV 판매비율을 15%로 의무화하자는 게 의회의 판단이다.

하지만 주 의회가 EV 의무화 비중을 높여도 실질적으로 EV 판매가 늘어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현재 일부 자동차회사가 EV 판매비율을 맞추기 위해 탄소배출권을 구매, 제출하고 있어서다. 이를 두고 친환경단체와 테슬라 등은 전통적인 완성차기업의 탄소배출권 구매를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한편, 최근 순수 EV의 발전 속도는 매우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BMW가 최장 300㎞ 주행이 가능한 i3 94Ah 버전을 내놨고, 쉐보레도 320㎞ 주행이 가능한 볼트(BOLT)를 글로벌 시장에 속속 등장시키는 중이다. 이들 제품은 이전과 같은 크기의 배터리를 기반으로 소재의 에너지밀도를 향상시켜 주행거리를 늘린 게 공통점이다. 이를 두고 자동차업계에선 '3년의 법칙(3 years Law)'라는 말까지 등장했다. 다시 말해 3년 마다 주행거리가 두 배씩 증가한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충전망 또한 비슷한 속도로 맞춰지면 EV 시대가 예상보다 빨리 다가올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포드, 친환경 브랜드 '모델E'는 3년 후에
▶ 르노삼성, LPG 시장서 현대기아차 위협
▶ BMW코리아, 100주년 기념 X5·X6 출시
▶ 캐딜락, 대형 세단 '에스칼라 컨셉트'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