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자발적 감축협약 체결

환경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국적으로 식음료 유통망을 가진 파리바게뜨·폴바셋·또래오래와 손을 잡는다.

환경부는 1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형 식음료 체인업체 3곳·소비자단체 2곳과 온실가스 자발적 감축협약을 체결한다.

식음료업체로는 제과점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파리크라상, 커피전문점 폴바셋을 보유 중인 엠즈씨드, 치킨점 또래오래를 가진 농협목우촌이 참여한다.

2개 소비자단체는 한국여성소비자연합과 소비자공익네트워크이다.

이번 협약은 산업부문보다 온실가스 감축 비용은 적게 소요되지만 감소효과가 즉각 발생하는 비산업부문의 온실가스 감축과 저탄소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외식문화가 발달해 전국적인 식음료 체인점이 많은 데다, 매장에서 냉·난방, 냉장시설, 조명 등 에너지 사용량이 많아 작은 감축실천에도 온실가스 감소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2014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체인업체가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52%는 전기 사용에서 발생한다.

환경부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2개 소비자단체가 체인업체의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지원하고, 3개 체인업체의 509개 직가맹점은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한다.

이들 3개 체인업체의 전국 총매장 수는 4천100개다.

이 중 12%에 해당하는 수도권 중심의 매장이 온실가스 감축에 참여한다.

업체별로는 파리바게뜨 매장 140곳, 폴바셋 69곳, 또래오래 300곳이다.

환경부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는 2개 소비자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진단·컨설팅 교육을 해 50명의 전문 컨설턴트를 양성한다.

컨설턴트는 체인업체 영업점을 방문해 온실가스 진단·조언을 한다.

냉난방·조명·물·폐기물 등 매장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현황을 진단, 분석해 어느 부분에서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지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각 매장은 컨설팅 결과와 영업상황 등을 고려해 적정 실내온도 유지, 창문 단열제품 설치, 고효율제품(조명) 교체, 냉동(장)고 비닐커튼 설치, 적정용량 사용, 일회용품 줄이기 등 실천방안을 이행한다.

한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2014년 전국 커피매장 916곳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가이드라인을 보급한 결과 이들 매장에서 적정한 실내온도 유지, 공조기기 필터 청소, 대기전력 차단, 조명 관리, 일회용품 줄이기, 절수기기 사용 등을 실천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년(7만 7천776t)보다 약 5% 줄어든 7만 3천701t으로 나타났다.

매장 1곳당 약 4.4t의 온실가스를 줄인 것이다.

환경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대형 유통매장, 편의점 등과의 협력사업을 계속 발굴, 추진할 예정이다.

(세종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chunjs@yna.co.kr